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월3일 한국수어의 날…주신기 전 협회회장 장관 표창

2월3일은 한국수어의 날이다.

‘한국수어의 날’은 한국수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공용어로 인정받게 된 날인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일(2016년 2월 3일)을 기념해 한국수어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만든 법정 기념일이다.

지난해 9월, ‘한국수어의 날’을 2월 3일로 지정하는 ‘한국수화언어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으며, 12월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12월 22일에 공포됐다.

이로써 한국수어의 날은 ‘한글날(10월 9일)’, ‘한글점자의 날(11월 4일)’ 등과 함께 언어 관련 법정 기념일이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회장 변승일)와 함께 2월 3일(수) 오후 2시 국립한글박물관 강당에서 ‘제1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념식에서는 주신기 전 한국농아인협회 회장이 한국수어사전, 수어 교재 편찬 등 한국수어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기념식에 이어 한국수어의 날 기념 토론회도 개최된다.

아울러 한국수어의 날을 기념해 2월 1일부터 7일까지 한국수어 주간을 운영한다. 국립국어원은 2월 3일, 개편된 온라인 한국수어사전(http://sldict.korean.go.kr)을 공개하고, 국립장애인도서관은 한국수어 주간에 ‘내가 사랑한, 내가 사랑할 수어 표현!’을 주제로 그림엽서, 동영상을 공모한다. 한국농아인협회는 지난 1월 27일부터 온라인 참여 잇기(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행사를 진행(~2. 3.)중이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