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제계 만난 이인영 “남북경협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기업 불확실성 가장 싫어해”
이인영,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기업·정부 협의 제안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3일 경제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남북경협이 예상보다 빨리 시작될 수도 있다면서 정부와 기업의 역할 분담을 통해 남북경협의 시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통일부 제공]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3일 경제계 인사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남북경협이 예상보다 빨리 시작될 수 있다며 정부와 기업의 역할 분담을 통한 ‘남북경협의 시간’을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2018년 9월 남북정상회담 때 평양 방문에 동행했던 삼성과 SK, LG, 현대차 등 4대 기업을 비롯한 경제계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치료제가 개발되고 비핵화협상 진전도 있는 과정에서 대북제재 유연성이 만들어지는 기회가 생기면 남북경협의 문제는 먼 미래의 문제보다 예상보다 좀 더 빠르게 시작될 가능성도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남북경협 리스크 극복 등 환경을 마련하고 개별관광이나 철도·도로 연결이라든가, 개성공단 재개 등과 관련한 과제들을 착실히 준비하겠다”며 “작지만 호혜적인 경협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기업이 산업혁명 4.0 시대와 남북경협 2.0 시대를 열어나갈 창의적이고 새로운 접근을 준비해달라면서 포스트 코로나19시대 남북경협 비전과 대응을 위한 기업과 정부 간 정기협의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미국 대선 결과와 관련해선 “조 바이든 당선인은 북한 핵능력 감축 조건으로 정상회담 여지를 남겨뒀고, 대북제재에 대한 강화와 완화의 적절한 배합을 통해 북한에 미래비전을 제시할 필요성을 언급했다”며 “대북정책에선 어떤 의미에서 더 유연한 접근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차기 미 행정부 대북정책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과 내용적으로는 포괄적 합의를 하되 이행은 단계적으로 하자는 비핵화 접근법과 많은 부분에서 서로 조응할 수 있다”며 “남북관계를 발전시켜야하는 우리에게 더 좋은 기회로 될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가져본다”고 했다.

이 장관은 북한 정세에 대해선 “북한은 내년 1월 예정된 제8차 당대회를 계기로 경제발전을 지금도다 훨씬 높은 수준에 우선적 목표를 둘 것”이라며 “특히 올해 코로나19와 제재, 자연재해 등 삼중고로 어려움을 겪어 경제적 성과 창출에 훨씬 더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은 “2년 전 남북정상회담 때 남북 화해협력시대로 들어가겠다는 큰 기대를 갖고 기업도 남북번영의 시대를 함께 열어가겠다는 나름 역할도 모색하는 시간이었다”며 “아쉽게도 지난 2년 동안 남북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하지 못해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화답했다.

이 사장은 이어 “기업은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한다”면서 “남북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해가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재계에서 이 사장과 박영춘 SK 부사장, 윤대식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전무, 이보성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장, 정창화 포스코 경영지원본부장, 이백훈 현대아산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또 경제단체에선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과 김용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서승원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등이 참석했고,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