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매직 넘버’는 ‘승리 수’, ‘트래직 넘버’는 ‘패배 수’로

‘매직 넘버’는 운동 경기나 선거 등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승수(勝數)를 가리키는 말이다. 주로 운동 경기에서는 승점이나 승리 횟수 등이, 선거에서는 선거인단 수나 투표수 등이 해당된다.

이와 반대로 운동 경기나 선거 등에서 하위 팀의 최종 탈락을 결정하는 패수(敗數)를 ‘트래직 넘버’라고 하는데 상위 팀이 남은 경기에서 전패하더라도 하위 팀이 순위를 뒤집거나 패배를 극복할 수 없는 패수를 가리킨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은 ‘매직 넘버’와 ‘트래직 넘버’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승리 수’와 ‘패배 수’를 각각 선정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1월 13일(금)부터 15일(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화려하고 다양한 요소들로 효과를 거두려는 사고방식인 ‘맥시멀리즘’은 최대주의로,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추구하기 위해 협력하는 조직을 뜻하는 ‘소셜 섹터’는 사회기여부문, 사회기여 공동체등으로 표기할 것을 권고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다듬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