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전예약 하지마세요 ㅠㅠ”…‘애플빠’의 뒤늦은 후회 [IT선빵!]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통신사 공식숍이라 믿고 했는데 아직도 못 받았다” “사전예약을 한 보람이 없다”.

‘사전예약 무용론’을 토로하는 애플 ‘아이폰12’ 구매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찌감치 사전예약을 하고도 아직 제품 수령을 못한 고객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오프라인보다 배정물량이 적은 통신사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소비자들의 대기가 밀리면서 불만이 집중되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12 사전예약자는 약 50만명 수준이다. 지난달 23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30일 정식 출시됐다.

▶티다이렉트·KT샵·유플러스샵 “공식몰이라 믿었는데”

SK텔레콤·KT·LG유플러스의 소셜미디어(SNS)·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아이폰12 사전예약을 신청하고도 제품을 받지 못했다는 고객들의 불만글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T다이렉트(SK텔레콤)·KT샵(KT)·U+샵(LG유플러스) 등 통신사의 공식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소비자들의 대기가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온라인몰 ‘T다이렉트’에서 사전예약을 신청한 한 고객은 “사전예약 전에는 빨리 받아볼 수 있다고 안내해놓고, 1차 물량도 없고 언제 입고되는지 날짜도 정확히 알려주지 않았다”며 “공식 숍이라 믿고 사전예약했는데 하염없이 기다리기만 해야 하느냐”고 토로했다.

다른 통신사도 상황은 비슷하다. KT에서 구매한 한 고객은 “지난달 23일에 사전예약했는데 아직도 제품을 받지 못했다”며 “무작정 예약을 받아놓고, 기다리라고만 하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에서 구매한 소비자 또한 “몇 차례 대리점을 방문했지만 제품이 없다고 해 번번이 돌아왔다”며 “한두 번은 기다렸지만 제대로 된 날짜 공지도 없어 화가 난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통신사 SNS에 아이폰12 제품을 받지 못한 사전예약자들의 불만글이 쏟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물량 부족해”…불법 보조금 대기 수요도

개통 지연은 아이폰12 초기물량이 넉넉지 않아 제품 수급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몰에서 대기 수요가 길어지는 것도 오프라인매장보다 배정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애플이 물량 숫자를 극비로 하고 있어 정확한 숫자 파악은 어렵지만 초기 물량이 적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기존에 확보된 1차 물량은 모두 소진돼 다음 물량까지 대기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통신사들은 30일 출시를 시작으로 순차 발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3사 모두 아이폰12 프로의 물량이 적은 것으로 안다”며 “사전예약에 따라 순차적으로 고객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일부에선 불법보조금 대기로 인한 개통 지연 사례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할인된 가격을 소비자에게 약속했다가 불법 보조금이 정책이 그만큼 나오지 않아 개통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일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신분증을 미리 보관해놓고 있다가 불법 보조금 정책이 나오면 그때 개통시키는 일이 일선 판매점에서 관행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대형 유통상가에 아이폰12 '즉시개통'이라는 안내문이 놓여 있다. [박지영 기자/park.jiyeong@]
▶통신사 개통 고의 지연 ‘예의주시’

방통위는 통신사들이 개통을 고의로 지연시키는 사례가 발생하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지난 8월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의 경우, 통신사들이 불법 보조금 등 내부 정책에 따라 개통 일자와 수를 조정하기 위해 고의로 개통을 지연한 사례가 다수 적발된 바 있다. 이에 방통위는 현재까지 실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점검 결과에 따라 추후 조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이폰12에선 아직까지 갤노트20 때와 같은 대규모 고의 개통 지연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계속해서 불법적인 행위가 있는지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