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인 “文대통령, 영혼없는 답변”…野, ‘北피격사건’ 국조 재차 요구
김 위원장 “文대통령, 편지 제대로 읽었나”
사과·진상규명 주문…“국정조사 분명해져”
김종인(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국민의힘이 8일 정부여당을 향해 ‘서해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을 놓고 재차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공무원 아들의 편지에 “나도 마음이 아프다”고 말한 데 대해 “영혼 없는 답변”, “유체이탈식 감성팔이”라고 질타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편지를 제대로 읽었는지 의문”이라며 “‘사람이 먼저’라며 국민 아픔을 보듬겠다고 한 대통령이 어디 다른 곳에 가 계신 것 아니냐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대변인 뒤에 숨어 영혼 없는 답변을 내놓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며 “유가족의 아픔은 돌보지 못하는 메마른 감수성을 보여줘, 차라리 답변을 하지 않는 게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가 없었으리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진상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한 후 북한에 대해 책임을 물어줘야 한다”며 “국민은 국가의 존재 이유에 대해 대통령의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종인(오른쪽 두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그는 “지금 필요한 것은 ‘유체이탈식 감성팔이’가 아닌 진실 규명과 진솔한 사과”라며 “더 이상 진상규명의 키를 정부에게 맡길 수 없는 지경이 돼, 유일한 길은 국정조사임이 분명해졌다”고 강조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공무원 아들의 편지 일부를 읽다가 울먹이며 잠깐 말을 멈추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은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으나, 그 모습에서 어떤 공감도 느끼지 못했다”며 “아빠를 기다리는 딸과 아들에게 아빠와 대한민국을 돌려주는 게 대통령이 할 일”이라고 했다. 김현아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의 말 온도가 굉장히 차갑게 느껴진다”며 “조명탄 하나 쏘지 않고 시신 수습마저 북한 눈치를 보며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모습, 월북을 단정짓고 남겨진 이들의 가슴을 후벼파는 정부여당의 행동이 더 아프다는 것을 대통령은 알고 있는지를 묻고 싶다”고 일갈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