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회, 잇따른 코로나 확진에 “국감 어쩌나” 걱정
준비 차질에 초선 의원들 ‘울상’
연기·축소론 나오지만 국회 ‘난색’
정부 인사들의 원격 출석 가능성
국회를 출입하는 한 언론사 취재기자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국회 본청 일부 공간과 소통관 등이 다시 폐쇄됐다. 7일 오후 국회의사당 본관 상임위 회의실에서 방역당국 관계자가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국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다음 달 예정된 국감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국감 축소론이나 비대면 국감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8일 국회에 따르면 이번 정기국회의 국감은 다음 달 7~26일 3주 간 개최된다. 보통 첫 국감은 그 어느 때보다 초선 의원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초선 의원들의 정치적 역량을 시험하는 기회이자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잇따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회가 셧다운을 반복하면서 의원들의 국감 준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의원회관의 외부인 출입이 13일까지 금지되면서 국감 준비가 더 어려워진 상황이다. 향후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출입 금지가 더 연장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여당 의원은 통화에서 “보통 국감 직전엔 여야 막론하고 정책 질의나 자료 준비에 여념이 없어야 하는데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며 “첫 국감이 가장 치열하기 마련인데 이번에도 그럴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국감이 예정대로 진행되더라도 일부 상임위는 국감을 정상적으로 치르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외통위는) 국내 국감과 국외 재외국감을 하는데, 절차적 예외가 있다 하더라도 전세계 코로나 상황이 동시다발적이라 (국감이) 쉽지 않다”며 “워싱턴 공관 등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곳이 있어서 국회도 그 절충 지점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일각에선 코로나19 상태에 대비해 국감을 축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그러나 정기국회 일정상 국감을 연기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이 국회 사무처의 입장이다. 국회 사무처는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화상을 통한 국감 방식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 측 관계자는 “실내 인원 제한이 계속 유지되면 정부 인사들을 다 부르기 어려우니 화상을 통한 출석 등을 고려하고 있다”며 “이는 법 개정이 없더라도 여야 간사 간의 합의만 있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