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낙연도 김종인도 “중도층을 잡아라”…재보궐·대선 앞둔 ‘전략경쟁’ 본격화
이낙연, 대표 연설에서 중도층 공략…문 정부 국정과제 제도화에 ‘사활’
김종인, 총선 패인인 중도층 위해 보수 뼈 깎는 중…극우 세력에 선긋기
전문가들 “재보궐 선거 대선 바로미터 될 것…李 대선 승산, 金 임기 연장 달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당대표실을 찾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먹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중도 표심 잡기에 나섰다. 대선을 2년도 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이 대표는 연이어 ‘여야 협조’를 강조하고, 김 위원장은 중도층을 바라보며 보수의 뼈를 깎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중도 공략에 역점을 뒀다. 야당에 “코로나 위기 극복과 대한민국의 지향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합의를 이루자”고 제안하는가 하면 피해가 큰 계층에 집중 지원하는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당신이 있어 내가 있다’는 뜻을 가진 아프리카 윤리 사상 ‘우분투’ 정신을 이야기하며 연대와 협력을 언급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당 내 강경론을 뚫고 집단 휴진을 강행한 대한의사협회와의 대치에서 의료계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협의에 성공한 것도 중도층 공략에 한 걸음 다가섰다는 평가다. 코로나19 위기상황 속에서 강대 강 대치를 이어나가는 것은 중도층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 위원장 역시 ‘중도 러브콜’을 꾸준히 보내고 있다. 취임 직후 ‘기본소득’을 꺼내들어 공론화 시킨 뒤,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정강·정책 첫 조항에 명시했다. 이 외에도 ‘약자와의 동행·경제민주화 구현’ 등을 국민에 약속하며 이른바 ‘좌클릭’ 행보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 달 김 위원장이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무릎 꿇고 사과한 행위도 이와 무관치 않다. 정치권을 들썩거리게 한 김 위원장의 사과는 ‘이벤트’를 넘어 ‘진정성’을 담았단 평가를 받았다. 또 불모지 호남에서 당 지지율이 상승하는 이변을 가져왔다. 김 위원장에 대한 당내 불만 역시 표출되고 있지만, 딱히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제1야당은 선동적인 극우 세력과 거리를 두며 중도층을 향해 점차 뼈가 깎이는 모습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이런 두 인물의 행보는 2022년 3월에 있을 대선을 의식했다는 평가다. 이 대표의 경우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제도화·법제화 시키기 위해선 야당과의 협치가 불가피할 뿐 아니라,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부정 평가가 비등비등한 상황에서 중도층을 잡지 않으면 향후 집권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작동했다는 것이다.

엄경영 시대연구소 소장은 “전날 이 대표는 연설을 통해 본인의 지론인 여야협치 복원의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 대표는 문 대통령 집권 4년차에 여권 과제를 제도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는 곧 차기 대선과 맞물려 있다”며 “이 대표의 취임은 굉장히 중요한 시험대에 선 것”이라고 했다.

탁월한 전략가인 김 위원장 역시 같은 입장이다. 4·15 총선의 가장 큰 패인을 ‘중도층 공략 실패’라고 보는 김 위원장에게 강경 보수 색채를 빼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다. 실제로 다수의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광주 사과’ 이후 민주당을 역전했던 국민의힘 지지율은, 8·15 집회와 전광훈 목사에 대해 지도부가 애매한 입장을 내비친 이후 다시 오차범위 밖으로 격차를 내며 떨어지고 있다. 10·3 개천절 집회가 예고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극우 세력과 선을 그을지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한편 대선에 앞서 내년에 있을 재보궐 선거는 두 인물의 능력을 시험하는 1차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중도층의 표심은 대선의 바로미터 기준이 되는 서울시장의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엄 소장은 “중도층이 두텁게 형성돼있는 지역이 바로 서울”이라며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이 대표에겐 민주당 대선 승산 가능성이, 김 위원장에겐 임기 연장 여부가 달려있는 꼴”이라고 설명했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