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란 “핵시설 화재, 원심분리기 개발 차질”
계측장비 등 일부파괴 시인

이란이 핵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로 원심분리기 개발에 차질이 생겼다고 시인했다.

5일(현지시간) 베흐루즈 카말반디 이란원자력청 대변인은 이란 국영 IRNA통신에 지난 2일 새벽 나탄즈 핵시설 단지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계측장비와 정밀설비가 일부 파괴됐다고 밝혔다.

또 우라늄 농축을 위한 주요 시설에는 지장이 없다면서도 “신형 첨단 원심분기리의 개발 및 생산이 중기적으로 지체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카말반디 대변인은 이란은 파손된 건물을 더 크고 첨단화한 설비를 갖춘 원심분리기 생산 시설로 재건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카말반디 대변인은 안보 관련 기관이 원인을 알아냈지만 “국가 안보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외부로 공개되길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이란 정부 관계자는 이번 화재가 사이버공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지만 아무런 증거는 제시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IRNA는 이스라엘과 미국 등 적대국의 사보타주(의도적 파괴행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는 당초 화재 직후 사보타주는 아니라던 이란 정부의 공식 입장과 배치된다.

베니 간츠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란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이 우리와 반드시 연관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우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