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DMZ 대성동마을 구석기 유적 찌르개·찍개 석기 발견
대성동마을에서 발굴된 구석기 유물 뗀석기는 마름모꼴로 비교적 정교해보인다. 멀지 않은 연천에서는 구석기시대 첨단문명의 상징인 주먹도끼가 발견돼 한국 뿐 만 아니라 동아시아 학계가 모두가 기뻐하고, 유전적 우월감을 갖던 서양인들을 코를 납작하게 만든 바 있다.

DMZ 민간인 통제구역내에 있는 파주 대성동 마을에서 구석기 시대 뗀석기인 규암 찌르개와 찍개류 석기가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를 중심으로 구성된 비무장지대 실태조사단은 지난 5월 26~29일 발굴에서, 큰 몸돌에서 떼어낸 격지의 가장자리 날 부분을 잔손길해 대칭으로 만들어 사냥이나 유기물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했던 찌르개와 자갈돌이나 모난 돌의 가장자리 일부에 ‘떼기’ 공법을 가해 날을 세운 찍개를 발굴했다고 9일 밝혔다.

구석기 시대 뗀석기 유물은 2004년 개성공업지구 조사에서도 1점이 발견돼 남북 고고학계가 모두 주목한 바 있다. 문화재청은 대성동과 건너편 북측 기정동 마을에 대한 남북공동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을 서쪽으로 군사분계선에서 불과 400m 정도 거리에 있는 태성(台城)은 흙으로 쌓은 토축성(土築城)임이 확인됐고, 성문터가 있던 외곽 둘레에서 고려~조선 시대의 토기와 기와 조각이 수습돼, 이 지역이 구석기 이후 꾸준히 생활문화를 꽃 피워왔던 곳으로 추정됐다. 함영훈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