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구성 D-Day···與 '법대로' 의지 안 꺾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은 국회법대로 8일 상임위원장 선출을 진행하겠단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미래통합당이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계속 요구하는 만큼 반 쪽자리 원 구성이 진행될지, 여야가 극적 협상을 이룰지 이목이 쏠린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오늘 상임위 구성을 완료하고 조속히 국난 극복에 나설 책임이 있다”며 “우리 민주당은 ‘준법 국회’와 ‘준법 개원’의 관행을 새로이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오늘까지 야당이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들리는데, 결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야당에 협조를 당부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어제도 여야 회동을 가졌지만 안타깝게도 별 진전이 없었다”며 “원구성은 법정 시한 내에 마무리하고 3차 추경 등 위기 극복 대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신속한 3차 추경 처리를 위해 원 구성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3차 추경의 빠른 집행이 하반기 경제의 방향성을 결정한다”며 “국회에서 3차 추경을 신속히 처리해 경기 반등의 효과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전날 의원들에 이날 오후 2시 이후 예정대로 본회의가 열린다고 공지하고 의원총회 소집을 공지했다. 민주당이 정의당·열린민주당 등 범여권의 비교섭단체들과 함께 독자적으로 상임위를 꾸릴 가능성까지 염두해둔 조치다.

하지만 민주당이 독자적인 국회의장 선출에 이어 독자 원 구성을 감행할 경우 정치적 부담도 만만치 않다. 당장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안 심사가 여당의 협조 없인 당장 차질을 빚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자리는 이러나저러나 양보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체계·자구 심사권을 법사위에서 빼고 다른 기관에 위임한다면 법사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내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민주당 입장은 법사위원장은 집권 여당이 가져와야 하고, ‘일하는국회법’을 통해 법사위의 기능을 조정하자는 것”이라고 답을 대신했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