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스스로 택한 코로나19 고립에 경제 주체성 고갈 위기”
英 이코노미스트 “코로나19로 北, 폐쇄 경제 한계 발견”
대중 무역 ‘제로’, 일반주민 넘어 평양주민까지 악영향
지난 15일 평양 류경호텔 앞을 마스크를 쓴 평양 시민들이 걸어가는 모습.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과의 국경 통제에 일찌감치 나선 북한의 경제 상황이 봉쇄로 인해 더 악화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주체성의 고갈(Running out of Juche)’이란 제목의 북한 경제 상황에 대한 분석 기사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겪으며 북한이 자신들의 경제 체제가 갖고 있는 자립성의 한계에 대해 발견했다고 평가했다.

북한 경제의 어려움은 외부 세계와 연결되는 ‘유일한 숨통’이라 할 수 있는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하면서 빠르게 진행됐다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다.

북한은 지난 1월 이후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코로나19 발병 국가인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하고, 무역을 전면 중단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대(對) 중국 수입액은 지난 1~2월 두달 간 2억달러(약 2467억원) 미만으로 줄었다. 3월에는 2000만달러(약 247억원) 미만으로 줄었다. 대중 수출액은 '제로(0)'에 가깝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일반 북한 주민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접경지역에 위치한 양강도 혜산 지역의 1~4월 쌀 1kg당 가격은 20% 이상 올랐고, 휘발유 가격도 급등했다. 여기에 북한 원화의 가치는 중국 위안화와 미국 달러화와 비교했을 때 폭락했다.

서울 북한인권센터의 테오도라 규프차노바 연구원은 “가격 변동이 크다는 것은 북·중 국경 폐쇄뿐만 아니라 북한 내 이동 역시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경제 봉쇄의 영향은 특권층으로 불리는 평양 주민들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제재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등 국제 금융기구에서 도움을 기대할 수 없는 북한 정부가 2003년 이후 처음으로 공채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북한의 힘든 현실을 보여준다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다.

다만, 효과성에 대해선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의 크리스토퍼 그린 교수는 “북한 내 신흥상인 세력(돈주)들에게 그들이 보유한 외환을 활용해 공채를 사도록 강요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국가 통제력을 회복하려 시도할 것”이라면서도 “오랜 시간 외환을 빼돌리는 데 익숙한 이들 세력이 북한 정부의 시도에 손쉽게 외환을 빼앗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