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천주교 고(故) 김병상 몬시뇰 국민훈장 추서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김병상 몬시뇰의 분향소(인천 교구청)를 찾아 정부를 대표해 훈장을 전달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정부는 4월 25일(토) 선종한 천주교 고(故) 김병상 몬시뇰(향년 88세)에게 ‘국민훈장 모란장(2등급)’을 추서했다. 몬시뇰은 가톨릭에서 주교품을 받지 않은 명예 고위성직자를 이른다.

김병상 몬시뇰은 인천교구 총대리 겸 부교구장의 성직자 신분으로, 또한 천주교정의사회구현 전국사제단 대표로 ‘유신헌법 철폐’와 ‘언론자유’ 등 민주화운동에 앞장서왔다.

또한 인천 동일방직 해고노동자 대책위원장을 맡아 노동자 권익 보호와 ‘굴업도 핵폐기장’ 철회 등 사회적 약자 보호와 환경보호에도 헌신해왔다. 정부는 이를 기리기 위해 ‘국민훈장 모란장’ 추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신부님은 제가 국회에 있을 때 국회에 오셔서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시국미사’를 주재해 주시기도 했고 제가 청와대에 입주할 때 오셔서 작은 미사와 축복을 해주시기도 했다”고 고인과의 인연을 소개하며, “신부님은 사목 활동에 늘 따뜻했던 사제이면서 유신시기부터 길고 긴 민주화의 여정 내내 길잡이가 돼주셨던 민주화 운동의 대부였다”고 회고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4월 26일(일), 천주교 고(故) 김병상 몬시뇰의 분향소(인천 교구청)를 찾아 정부를 대표해 훈장을 전달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