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소차·충전소 확대’현대차, 서울시와 수소경제 앞당긴다
도심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충전 인프라 확충
수소전기차 상용차ㆍ건설기계 분야로 보급 확대
실행 담당 공동위원회 구성…“협력사업 적극 발굴”
현대차 공영운 사장(왼쪽)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오른쪽)이 수소전기차 넥쏘 절개차 모형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헤럴드경제 정찬수 기자] 현대자동차와 서울시가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수소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도시의 도약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현대차는 1일 전날 서울시 신청사에서 현대차 공영운 사장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수소충전소 등 충전 인프라 확충과 수소전기차 활성화 방안, 수소에너지와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민 저변 확대 등으로 이뤄진다.

우선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서 발표한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 이상, 수소충전소 15개 이상을 구축하는 목표를 대폭 상향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시내엔 국회수소충전소와 양재(서울 서초구 소재), 상암(서울 마포구 소재) 등 3곳에 수소충전소가 있다.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는 승용차에서 상용차와 건설기계 등 운송분야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에 대한 구매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 등 제도 개선이 우선이다.

화물차는 청소차량 등 공공부문에서 활용하는 차량을 수소전기차로 대체하고 이를 민간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지난해 말 시범 운행을 마친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정규 노선에 투입된다.

수소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한 인지도 제고에도 발을 맞춘다. 수소체험관과 수소 관련 캠페인을 통해 수소전기차 전시와 시승 기회를 확대하고 수소시범마을도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와 서울시는 공동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협력 분야의 구체적인 실행과 점검을 통해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 지자체 등 협력을 가속하고 있다.

지난해엔 엔진·발전기 분야 글로벌 리더인 미국 ‘커민스(Cummins)’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맺었다. 2018년 스위스 ‘H2Energy’사와 맺은 엑시언트 기반의 대형 수소전기트럭(냉장밴 및 일반밴) 공급은 올해부터 본격화한다.

지난 2월엔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23년까지 물류 운송용 수소전기트럭을 개발·투입하고 광양항 내 수소충전소 1개소를 구축키로 했다.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모비스의 협력으로 세계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한 지게차와 굴삭기를 공동 개발해 2023년까지 상용화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