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증권사·캐피탈사에 유동성 우선 공급
가능한 이달 중 투입 추진

[헤럴드경제 김상수 기자]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자금 안정방안으로 증권사와 캐피탈사에 유동성을 우선 공급한다. 가장 시급한 곳부터 먼저 안정을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26일 금융위원회 및 업계 등에 따르면, 당국은 가능한 한 이달 안에 증권사 및 캐피탈사에 자금 투입이 가능하도록 조달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단기자금 시장에서 어려움이 큰 증권사, 캐피탈사에 가장 먼저 자금 투입이 이뤄지도록 우선순위를 정한 것이다.

현재 단기자금시장 위기는 증권사 유동성 압박이 주된 이유다. 해외주가지수가 폭락하면서 증권사가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된 마진 콜(추가 증거금 납부 요구)이 줄을 이었다. 대형 증권사별로 마진 콜에 따라 납부해야 할 금액이 1조원 규모에 이르렀다. 이에 당장 유동성이 급한 증권사가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기업어음(CP) 등을 대량 처분하면서 단기자금시장 왜곡이 벌어졌다.

정부는 증권금융과 한국은행 등을 통해 증권사에 5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에 한국은행은 지난 24일 공개시장조작으로 2.5조원 자금을 증권사 및 증권금융에 공급했고, 증권금융에 공급된 금액 전액도 증권사에 이내 지원됐다. 시행 하루 만에 2.5조원이 증권사에 공급된 셈이다.

여전채는 20조원 규모로 조성될 채권시장안정펀드로 사들인다.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를 통해서도 여전채 매입에 나선다. P-CBO는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하는 자산담보부증권이다. 신용도가 낮아 채권시장에서 직접 회사채를 발행하기 어려운 기업이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2000년부터 도입됐다.

한편, 정부는 지난 24일 100조원 규모의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 주식과 회사채, 단기자금 등 시장에 48조5000억원을 투입하고 채권시장안정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 등을 통해 4월부터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