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로나19에 가요계 중소기획사 휘청…“존폐 갈림길”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에서 열 예정인 온라인 페스티벌 ‘시크릿 페스타’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으로 가요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콘서트와 음악 페스티벌 등 대중음악 공연이 줄줄이 취소되며 특히 중소 기획사의 피해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44개 중소 레이블과 유통사를 회원으로 둔 사단법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지난 2월 1일부터 4월 11일까지 열기로 했던 행사 중 61개가 연기 또는 취소됐다고 25일 밝혔다. 공연 연기와 취소로 인한 손해액은 무려36억원에 달했다.

인디 뮤지션이 많이 활동하는 홍대 인근 소규모 공연장들에서 열릴 공연도 2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82개가 연기·취소돼 약 8억원 손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대중음악 전체로 범위를 넓히면 전국적으로 200여개 공연이 연기·취소된 것으로 추산됐다.

협회가 공개한 업체 손해액은 전체 티켓 중 80%가 판매됐다고 가정, 관람 인원에 티켓 가격을 곱해 나온 값이다. 해당 공연들이 예정대로 열렸다면 벌어들였을 티켓 수익에서 추산한 것이다. 여기에 공연장 대관과 무대 장비 업체 등에 지불한 각종 계약금, 환불 수수료 등 직접적 손해 금액까지 더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진다.

협회가 지난달 조사한 ‘코로나19로 인한 음악산업 피해 사례 실태조사’에서도 이런 피해 규모는 이미 확인된 바 있다. 한 음반기획사 관계자는 “1200석 중 90%가 판매된 콘서트도 매일 취소표가 나와 현재 40% 감소한 상태”라고 답했다. 또 다른 음반기획사 관계자는 “최근 6개월 매출 평균이 9000만원이었는데, 이달은 700만원으로 급감한 상태라 회사가 존폐의 갈림길에 있다”고 말했다. 조사에 응한 30개사의 1·2월 매출 대비 올해 1·2월 매출액은 총 7억2155만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기획사는 운영 규모가 작아 공연 취소와 연기로 입는 타격이 크다. 게다가 인디 뮤지션들은 공연 수익 비중이 높다. 공연을 통해 앨범 제작비를 마련, 그 수익으로 다시 앨범을 내고 공연을 해 수익을 내는 구조다. 때문에 한 번의 공연 취소로 인해 활동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있다.

업계에선 현재의 여파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대중음악계 피해 규모를 여러 각도로 조사하고 있다.

신종길 음악레이블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코로나19가 지금처럼 확산하면 5월 이후 잡힌 공연도 계속 연기되거나 취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는 더 커질 것”이라면서 “온라인 콘서트 등 다른 형태로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정부에 공연장 대관 지원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