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군인권센터 “육군 부대서 병사 월급 갹출…‘코로나19 성금’ 강제 모금”
“육군 1사단 산하 한 대대에서 발생”
해당 대대장 “개인주의 심해” 질책
센터 “군 일부서 모금 압박 있었다”

군인권센터 로고. [군인권센터 제공]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육군 1사단 산하 한 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성금을 강제 모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군인권센터(이하 센터)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육군 1사단 장병과 진행한 인권 침해 상담을 통해 1사단 예하 대대에서 모금 강요가 발생한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해당 보도자료에 따르면 초급 간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1사단 산하 한 중대는 간부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15만원의 성금을 모금했다. 그러나 대대장은 “모금 홍보를 제대로 안 한 것 아니냐. 다른 중대와 금액 수준을 맞춰오라”고 지시했다.

이에 중대 간부들은 다시 2차 모금을 실시해 50만원을 마련했으나 대대장은 “간부가 몇 명이나 되는데 개인주의가 왜 이렇게 심하냐. 너희 부대 수준은 이것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재차 질책했다.

센터 관계자는 “결국 3차 모금이 진행됐고, 병사들까지 동원해 90만원의 금액을 맞출 수 있었다”며 “이 과정에서 급하게 2·3차 모금이 진행되면서 동료나 가족에게 돈을 빌려 납부하는 경우까지 발생했다”고 했다.

특히 당초 모금 진행 시 하달 된 공문의 세부 사항에 따르면 연말정산시 기부금 납입으로 조치하길 희망하는 간부에 한해 엑셀 파일에 소속·성명·납입 금액을 정리, 제출하게 했다. 그러나 해당 부대에서는 간부는 물론 병사를 포함해 누가 얼마나 냈는지 의무적으로 제출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육군은 지난 6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 주민을 위해 육군본부 차원에서 자율 모금 한 성금 7억6000만원을 기부했다. 육군본부는 각 부대에 하달한 공문을 통해 이번 모금이 자율에 의한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일부 부대의 부대장들이 ‘보여주기식 행정’을 벌이며 상부에 잘 보이기 위해 장병들의 얼마되지 않는 급여를 강제로 갹출하는 사태가 발생하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