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靑 ‘北 발사체’ 유감표명 없었다…“한반도 평화 도움 안돼”
정의용 주재 긴급 관계 부처 장관회의 개최
“北 발사체 의도 분석…군사안보 상황점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방사포 발사 장면.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청와대는 9일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것과 관련 긴급 관계 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전 8시15분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및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긴급 화상회의를 갖고,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의도를 분석하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관계 장관들은 북한이 지난달 28일과 2일에 이어 대규모 합동타격훈련을 계속하는 것은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지적했다.

이는 관계장관들은 지난 2일 북한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던 것을 달리, 수위 조절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이날 오전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또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지난 2일 초대형 방사포 2발을 발사한 지 일주일 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북한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미상 발사체 3발을 포착했다”며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발사체는 최대 190∼200㎞를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미군과 함께 이 발사체의 비행거리, 고도 등 구체적인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다.

mkkang@heraldcorp.com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