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6곳’으로 늘어난 韓 입국 제한…유럽 확산세에 외교부 “비상”
이탈리아 확진자 급증…위기감 고조
美는 “당분간 韓 추가 조치 없을 것”
“추가 제한 막기 위해 외교력 집중”
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도심의 두오모(대성당) 앞 광장이 인적이 끊긴 채 텅 비어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자 이날 밀라노를 비롯한 북부 롬바르디아주 전역 등 11개 지역을 추가로 '레드존'으로 지정, 봉쇄령을 내렸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외교부가 입국 제한 철회를 각국에 설득하고 있지만, 오히려 확대 국가(지역)는 106곳으로 늘어났다. 여기에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유럽 내 확산세가 커지며 외교부는 유럽발 입국 제한이 현실화될까 우려하고 있다.

9일 외교부의 공식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에 나선 국가와 지역은 모두 106곳으로, 이중 한국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한 곳은 44개 지역으로 집계됐다. 당장 일본이 이날부터 한국인에 대한 사증 효력을 정지하며 경북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차단했고, 네팔은 오는 10일부터 한국에 대한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한다.

입국을 차단하지는 않지만, 오스트리아는 이날부터 한국과 중국 일부 지역, 이란발 항공편으로 입국한 외국인에 대해 코로나19 음성판정 확인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여기에 이날 그레나다와 바베이도스가 새로 한국에 대한 검역 강화를 발표하며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 국가는 더 늘어났다.

이탈리아 북부를 중심으로 유럽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며 외교부는 비상에 걸렸다. 당장 이탈리아는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7375명을 기록하며 한국 확진자 수를 뛰어넘었다. 이 때문에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북부 롬바르디아주 등 이탈리아 내 15개 지역을 봉쇄하는 행정 명령안을 마련하는 등 유럽 내 코로나19 공포는 커지고 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서유럽 지역은 그간 코로나19 확진자가 거의 없었지만, 최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확산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서유럽 국가들의 입국 제한 조치가 늘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동시에 피해 최소화도 염두에 둬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현재 봉쇄된 이탈리아 지역 내 고립된 한국인에 대한 소재 파악을 진행 중으로, 이들에 대한 소재가 확인되는 대로 관련 조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미국은 우리 외교당국의 설득이 이어지며 “한국에 대한 추가 여행제한 조치는 없을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미국과는 코로나19와 관련해 긴밀한 소통을 계속하고 있다. 이미 추가적인 여행 제한은 당분간 검토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미국은 우리의 방역 노력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신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4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여행 제한에 대해 추가 조치를 검토 중인가'라는 질문에 "보건당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추가 제한을 권고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외교부 관계자 역시 “공항에서 시작되는 우리의 발열 검사 등 방역 조치에 대해 미국에서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관리센터(CDC) 관계자들이 방한해 방역 상황을 시찰하기도 했다”며 “우리 국민의 출국 과정에서 시행하는 방역 노력이 미국의 한국인 입국 규제 가능성에 긍정적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