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때 아닌 개헌 국민발의 논란에, 심재철 “지금은 때가 아니다” 반대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민주노총과 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의원 및 일부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발의한 ‘국민 발안 개헌’ 도입을 골자로 한 원포인트 개헌안에 미래통합당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총선을 앞두고 기습 발의된 이번 개헌안은 국회 재적 의원 과반이나 대통령만 헌법 개정을 발의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 128조 1항에 ‘국회의원 선거권자 100만인 이상’에게도 발의권을 준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게 핵심이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지난달 11일 여야 의원 148명의 동의로 발의된 개헌안은 유권자 100만명 이상도 발의권을 주자는 것”이라며 “유권자 100만명은 전교조나 민노총 등만 동원 가능한 규모로 어떻게 이용될 지 뻔히 예상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개헌 필요 주장에는 일리가 있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다”며 “이번 선거는 문재인 좌파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로, 개헌 이슈에 문 정권 심판론 희석되서는 안되다”고 강조했다.

당론으로 반대 입장도 재확인했다. 심 원내대표는 “우리당 의원들도 더 이상 동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자칫 찬반 두고 자유우파 세력 전체가 분열될 수도 있다. 개헌은 21대 새 국회의 원구성이 이뤄진 후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덧붙였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