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경기도 “우한 방문 신천지 교인 출입국 이력 법무부에 요청 방침”
우한 신천지교회 출입 신도 입국 이후 코로나19 확산 의혹 제기돼
경기도 27일 오전 긴급회의 통해 결정…“자료 넘겨받아 역학조사”
김시몬 신천지예수교회 대변인이 지난 23일 홈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홈페이지 캡처]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경기도가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에 도내 신천지예수교회 신도 3만5000여 명에 대한 중국 우한(武漢) 방문 이력 조회를 요청하기로 했다. 지난 26일 일부 보도를 통해 우한 지역에 신천지 교회가 있으며, 이들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확산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일각에서는 경기도가 아닌 중앙정부 차원에서 신천지 전체 신도 21만여 명의 우한 방문 이력을 조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 고위 관계자는 27일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이날 오전 긴급 회의를 통해, 경기도 내 신천지 신도들의 우한 방문 이력 조회를 법무부에 요청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빠른 시간 안에 자료를 넘겨 받아 신천지 교인들의 우한 방문 이력을 확인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5일 신천지 과천 본부에 대한 강제 역학조사를 통해 사실상의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경기도는 현장에서 신천지 신도 3만3582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경기도의 이 같은 조치는 우한을 방문한 신천지 교인들이 대거 입국하면서 코로나 19 확산세가 빨라졌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부터다. 지난 26일 유튜브 채널인 ‘종말론사무소’는 우한에 신천지 교회가 있다는 신천지 핵심 관계자의 녹취록을 공개한 바 있다. 공개된 녹취록에는 신천지 교회 부산 야고보 지파장이 “지금 우한 폐렴 있잖아. 거기가 우리 지교회가 있는 곳”이라는 발언이 담겼다. 이 지파장은 “중국이 지금 보니까 700명이 넘게 죽었잖아요. 확진자가 3만명이 넘잖아요. 그 발원지가 우리 지교회가 있는 곳이라니까”라고 말했다.

부산 야고보 지파는 신천지 내부에서 중국 우한 등지를 관리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신천지 측은 우한에 교회가 있으며, 이곳에서 신도들이 국내에 들어오며 코로나 19 감염이 확산됐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신천지는 우한에 지교회가 없다’며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해 왔다.

그러나 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신천지로부터 받은 신도 21만여 명의 명단은 이날 현재까지 관계부처에 공유되지 않은 상태다.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에 신천지 명단이 공유되지 않았다”며 “법무부가 자체적으로 신천지 명단에 나온 신도들의 출입국 관리 이력을 조회할 수는 없다. 역학조사를 벌이는 질병관리본부의 요청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질본이 요청을 한다고 해도 질본은 ‘감염병 관련자’로 요청하기 때문에 신천지 교인인지 여부는 법무부에서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