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도 “한국인 입국 제한 검토”…외교부 “신중히 대응해달라”
“대구ᆞ경북 방문한 외국인 입국 금지”
외교부는 “과도한 조치는 안 돼” 반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일본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대구와 경북 지역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검토하며 외교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대구ᆞ경북 지역 체류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계획을 외교채널을 통해 한국에 통보했다. 외교부는 일본 측의 통보에 대해 “정부는 일본 측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한국 국민과 여행객들에 대한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일본 측의 신중한 대응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현지 언론은 일본 정부가 최근 2주 안에 대구와 경북 지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직접 본부장을 맡은 일본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검토 중인 한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는 최종 결정만을 남겨둔 상태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단행한 국가는 26일 오전까지 27개국으로 늘었다. 홍콩 등 16개국이 코로나19를 이유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했고, 이스라엘과 모리셔스 역시 한국인의 입국을 거절해 우리 국민들이 급히 귀국해야만 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등은 한국인에 대한 14일간의 강제 격리 조치에 나선 상황이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도 베이징과 상하이 등을 중심으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에 동참했다.

여기에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인 일본이 한국인 입국 제한에 동참하며 ‘코리아 포비아’ 현상은 더 확대되는 상황이다. 외교부는 “입국 제한 등의 조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출국 전 현지 공관 등을 통해 입국 제한 현황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