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거대양당 ‘비례위성정당’ 공세 소수정당 ‘흔들’
지역구 민주·통합당 일대일 구도
비례마저 싹쓸이 땐 설 자리 잃어

‘소수 정당’에게 유리하게 선거법을 바꿨지만, 이번 총선 중반 판세는 거대 정당의 일대 일 대결로 흐르고 있다.

이에 따라 소수 정당들의 유일한 믿을 구석이던 비례의석마저 미래통합당과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 공세에 예전보다도 못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총선을 50일 앞둔 25일,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는 비례위성정당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당 차원에서는 공식적으로 부인하면서도 “원내 제1당을 뺏길 수 없다는 민병대들이 비례정당을 만드는 것은 상상할 수 있다”, “비상 상황이 벌어진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된다”면서 사전 정지 작업에 나선 상황이다.

이와 관련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은 “현실적인 의석이 달려있기 때문에 비례위성정당 형태를 염두에 두고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며 “특히 윤건영 후보가 비례정당 관련 발언을 했다는 것은 청와대나 대통령의 의중과 맞닿아 있는 것 아닌가 싶다”고 창당 가능성을 경계했다.

미래통합당은 이미 현역의원 6명으로 미래한국당을 만들었다. 득표율 극대화를 위해 비례 투표용지에서 두번째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불출마 선언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원 이적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 지역구에서 일대 일 구도를 만들고 있는 두 거대 정당의 비래위성정당 창당은 정의당과 국민의당, 민생당 등에는 큰 위협이다. 정치권에서는 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가져갈 비례 의석수가 20개에 육박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비례민주당 출범까지 가시화 될 경우, 소수 정당들에게는 10개 남짓의 자리만 돌아갈 뿐이다.

비례대표 15석 이상에 지역구까지 합쳐 20석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는 정의당, 호남을 중심으로 제2의 안철수 돌풍을 노리는 국민의당, 그리고 기존 3개 정당이 뭉친 민생당, 또 정당 지지율 3%를 넘겨 원내에 진입하겠다고 우후죽순 생겨난 ‘1인 정당’들 모두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정호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