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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5G 실감콘텐츠 개발에 1900억원 투입
‘2020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발표
2월 상암에 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

정부가 5G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2000억원 수준의 투자를 단행하고 다음달까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스튜디오를 구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우선 5G 기반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콘텐츠 개발에 올해 1900억원을 투자한다.

과기정통부는 ▷VR·AR콘텐츠 산업육성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R&D) ▷정책금융 지원 등 5대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VR·AR 콘텐츠의 제작 지원(336억원)과 산업 인프라 조성(323억원) 등 VR·AR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659억 원을 투입한다.

공공·산업·과학기술 분야 실감콘텐츠를 접목해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XR+α프로젝트(150억원)'와 5G 기반 실감콘텐츠 선도과제를 개발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원)' 프로젝트도 선보인다.

다음달까지 상암에 있는 한국 VR·AR 콤플렉스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실감콘텐츠 오픈랩'도 새로 구축한다.

동남아국가연합(ASEAN) 국가와 실감콘텐츠 분야 교류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와 지역 VR·AR제작거점센터 4개를 추가로 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또 디지털콘텐츠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53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디지털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162억원), 인력양성(52억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원)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총 224억원을 투입한다.

경기도 안양의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에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 랩을 열고, VR·AR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센터도 신축하기로 했다.

또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디바이스 원천기술 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535억원을 투입한다.

이밖에 올해 15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확대하고, 실감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M&A 펀드'를 도입할 계획이다.

정태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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