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정 후보자, 3권분립 논란 넘어설 가시적 성과 보여야

문재인 대통령이 오랜 고민끝에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지명했다. 정 총리 후보자는 입법부 수장을 지낸 6선의 거물급 정치인이다. 그러다 보니 그에 따른 논란도 적지 않다. 당장 3권분립의 근간을 해치는 인사라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입법부 수장이었던 정 전 의장을 행정부 2인자로 삼는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거친 반응이 나왔다. 당사자인 정 후보자는 물론 문 대통령도 상당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실제 문 대통령도 “총리로 모시는 데 주저함이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비판적 여론이 적지않은데도 ‘정세균 총리’ 카드를 뽑아 든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고 본다. 우선 난마처럼 얽힌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경제를 잘 아는 총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그런 점에서 정 후보자만한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럴만도 하다. 정 후보자가 ‘경제통’이라는 데는 누구도 이의를 달지는 못할 것이다. 민간 대기업에서 20년간 일하며 임원을 지냈고,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산업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당내에서는 정조위원장과 정책위의장으로 활약한 ‘정책통’이다. 민간과 행정부, 정치권을 오가며 풍부한 실물경제 경험을 쌓았다. 그만하면 경제 총리로서의 자격은 충분하다.

정 후보자 지명에 담긴 또 하나의 메시지는 ‘소통과 통합’이다. ‘조국 사태’로 갈라진 민심은 여전히 봉합되지 않은 상태다. 게다가 여야 정치권의 극한 대치는 내년 총선이 가까울수록 더 가속화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 정책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는 쉽지 않다. 소통과 통합, 그리고 여야 협치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최대 과제일 수밖에 없다. 여야 누구와도 통한다는 정 후보자의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 원만한 조정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건 이런 까닭이다. 누구보다 정 후보자 자신이 국민 통합과 협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많은 곡절을 겪은 만큼 정 총리 후보자의 어깨는 한층 더 무거울 수밖에 없다. 특히 삼권 분립 악화에 대한 세간의 지적은 결코 가벼이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정 후보자는 경제 총리로서, 국민 통합 총리로서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정 후보자가 총리 지명을 수락하면서 “국민을 위해서 할일이 있다면 명분을 따지지 않겠다”고 말한 초심을 잃지 않으면 가능한 일이다. 문 대통령의 ‘정세균 총리 카드’가 악수가 아닌 ‘신의 한 수’가 되길 기대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