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남 재선' 김성찬, 총선 불출마 선언…"이대로는 안 된다는 절박감"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 15일 불출마 선언
-"자유세력, 힘 합쳐 통합·혁신 시대 열어야"
-유민봉·김무성 이어…당 인적쇄신 자극할듯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15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이 15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경남 창원시진해구를 지역구로 둔 재선의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불출마 뜻을 밝힌 후 "이번 결정이 자유세력 대통합과 혁신을 위한 토론과 고민, 행동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심정"이라며 "서로 힘을 합쳐 자유세력 대통합과 혁신 시대를 열어가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금 이대로 있어선 안 된다는 절박함과 함께 모든 것을 비워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국회의원의 한 사람으로, 지금 어떻게 하는 게 국가와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하는 것을 두고 고민하고 고민했다.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게 제가 할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대한민국 안보와 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고, 사회적 갈등은 최악 상태에 이르렀다"며 "이런 상황을 막지 못한 데 대해 조금이라도 책임을 지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에게 주어진 정치적 기득권을 내려놓음으로 더 좋은 인재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만들어줘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2차례 선거에서 믿고 선택해준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의원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직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고 총선 승리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국방부 해군참모총장 출신이다. 지난 19대 국회 때 입성한 후 재선에 성공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 경남도당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김 의원의 이번 불출마 선언으로 한국당 내에선 인적쇄신 바람이 더욱 거세게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에 앞서 공식적으로 불출마 선언을 한 한국당 의원은 유민봉 의원(비례대표), 김무성 의원(6선·부산 중구영도구)에 이어 세 번째다. 다만 유민봉·김무성 의원은 이전에도 불출마 뜻을 직간접적으로 표한 바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불출마 선언을 고심하는 초·재선 의원들이 더 많이 있다"며 "오는 12월을 전후로 '정풍운동'이 다시 있을 분위기"라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