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구부정 막고 10년이상 장기 연구기반 마련…연구자 중심 R&D 제도개선 추진
- 과기정통부, 정부 R&D 지원체계 혁신 간담회 개최
- 최기영 장관 “연구몰입환경 조성위한 R&D 제도 개선할 것”
- 일선 연구현장 의견 수렴, 내년도 국가 R&D 시행계획에 반영
14일 한국연구재단에서 열린 '정부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을 위한 간담회'에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과기정통부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정부가 연구부정을 막을 수 있는 연구부정방지위원회 신설, 10년 이상 장기연구를 할 수 있는 연구실 중심사업 확대 등 연구현장 중심 R&D 제도 개편을 추진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4일 대전 한국연구재단에서 열린 ‘정부 R&D 지원체계 혁신을 위한 간담회’에서 일선 연구자들과 만나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연구성과 중심의 R&D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선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추진한 정책의 현장 이행점검을 바탕으로 연구성과 향상을 위한 연구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연구생태계 조성 방안 주요 내용은 ▷학회 등을 활용한 개방형 기획 활성화 ▷전문성 있는 평가위원 확보 ▷과제에 대한 동료평가(Peer Review) 활성화 ▷연구실 중심 사업 확대 및 우수연구실 지정·운영 ▷연구자의 책임성 확립을 위한 연구부정방지위원회 신설 등으로 요약된다.

과기정통부는 대학 및 출연연의 우수연구실을 연간 100개를 지정, 우수연구성과가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할 수 있도록 10년 이상 꾸준한 지원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부실학회 참가, 부정 논문게재 등 연구자들의 연구부정을 막기위한 연구부정방지위원회를 신설 운영한다. 나노, 기계, IT 등 기술별 전문가와 연구자 등 약 20여명의 자문위원을 구성해 빠르면 다음달부터 연구윤리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과제 평가 공정성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과제에 참여한 연구자들을 의무적으로 평가에 참여시켜 평가의 질을 높여나간다는 구상이다.

최 장관은 “연구과제에 대한 단계별 평가에서 1년 단위로 공개 워크샵을 열고 성과를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피드백하는 과정을 연계할 것”이라며 “우수연구자가 연구에만 몰두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과학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개선안을 이달 말 열릴 예정인 국가자문회의 운영회의에 안건으로 제출하고 내년도 국가 R&D 시행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