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분양가 상한제가 되레 집값상승 ‘부채질’
11월들어 6일까지 지역 지정 전
서울 아파트매매 35%가 신고가
규제대상 지역 외 서울전역 상승
청약 경쟁률도 고공행진 이어져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지정된 6일 전에도 서울에서 신고가를 기록한 아파트들이 줄을 이었다. 서울 시내 아파트 전경. [헤럴드경제DB]

분양가상한제 지역 지정이 이뤄진 6일까지 국토교통부에 신고된 서울시 아파트 매매 거래 셋 중 하나는 신고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 가격 안정을 위해 규제를 지정하는 동안, 오히려 부동산 시장에선 수요가 커진 데 따른 가격 상승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거래 이후 60일 내 신고 의무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추가로 신고될 거래 내역이 정부 정책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여실히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신고가 거래, 분상제 대상 강남4구 포함 서울 전 지역 나타나= 14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을 지정한 6일까지 서울지역에서 아파트 매매 거래가 총 142건(11일까지 신고된 건 기준)이뤄졌다. 이 가운데 신고가를 기록한 거래는 무려 51건으로 35%에 달했다.

신고가 거래는 규제 대상 지역으로 예상됐던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뿐만 아니라 사실상 서울 전 지역에서 나타났다. 25개 구 가운데 신고가 기록이 없는 구는 광진·마포·양천·영등포·은평구 등 5개 구에 불과했다.

강남구에선 4건의 거래 가운데 3건이 신고가를 기록했다. 개포동 성원대치 2차 아파트 49.86㎡(이하 전용면적)가 12억8700만원에 손바뀜됐고, 삼성동 중앙하이츠빌리지 152.98㎡가 24억5000만원, 청담2차 e편한세상 102.26㎡가 15억5000만원에 실거래 최고가를 새로 썼다.

송파구에선 2건의 거래 모두 신고가를 새로 썼다. 잠실동 잠실엘스가 분양가상한제 지역 지정이 된 6일 59.96㎡이 16억8000만원에 실거래됐고, 장지동 위례 22단지 51.82㎡가 8억원에 거래됐다.

동작구는 노량진 뉴타운 재개발이 본 궤도에 오르고 있는 본동에서 2건의 신고가 기록이 나타나며 전체 7건 거래 가운데 과반인 4건이 손바뀜됐다. 강서구에서도 마곡 호재를 이어가듯 화곡동과 내발산동에서 잇따라 신고가를 기록하며 10건의 거래 중 6건이 신고가에 거래됐다.

▶규제불구 주택 수요자는 조급, 거래 뜸하던 ‘틈새아파트’ 거래도 이어져= 사실상 서울 전역에 주택 수요가 증가했음을 알리는 신호는 또 있다. 한동안 거래가 이뤄지지 않던 ‘틈새 아파트’의 거래가 이어졌다. 실제로 마곡 지구 및 9호선 호재로 아파트값 상승이 이뤄진 강서구에선 다소 외면받던 화곡동의 한 동짜리 아파트 신원센스빌 50.46㎡이 1억90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아파트의 마지막 거래는 지난해 3월이었다. 5일에는 인근의 중앙오피스텔도 73.85㎡가 2억34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새로 썼다. 올해 이 주택형은 두 차례 거래됐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의 가격 상승에 따라 내집 마련에 조급해진 주택 수요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서울 핵심지의 청약 시장이 과열되면서 사실상 일반 분양 받기가 어려워지자 고가 아파트 뿐 아니라 틈새 아파트 까지 수요자들이 찾아나섰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분양가상한제 시행 이후 분양가 하락이 예상됨에도, 청약 시장은 강남 뿐 아니라 서울 시내 전역에서 평균경쟁률 수십대 1, 최고경쟁률 세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 수석위원은 “시중 부동자금이 많아서 큰 폭의 시장 가격 조정은 일어나기 어려울 수 있다”면서도 “다만 지금까지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만큼 조급히 매수에 나서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연진 기자/yjsu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