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동빈의 승부수…수협은행 디지털금융본부 신설
Sh수협은행 지배구조내부규범 개정
산재된 디지털 인력 통합
소매금융→디지털금융, 역량 전환
내년 마지막 임기, 연임 제한 규정 없어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임기 1년을 남긴 이동빈〈사진〉 수협은행장이 디지털금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조직 안에 흩어져 있는 디지털 인력을 한 데로 모으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그간 소매금융 강화를 통해 전통적인 영업기반을 다진 이 행장이 내년을 사실상 수협은행의 ‘디지털 원년’으로 삼았다는 관측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수협은행은 지배구조내부규범 개정해 은행장이 선임하는 특정업무전담본부장을 4명에서 5명으로 늘렸다. 기존엔 준법감시인, 위험관리책임자, 정보보호최고책임자, 신탁사업본부장을 특정업무전담본부장으로 선임할 수 있었는데 디지털금융본부장을 새로 추가했다.

수협은행의 디지털금융을 총괄할 디지털금융본부는 올해 안에 신설될 전망이다. 신임 디지털금융본부장 인선 작업에도 돌입했다. 이르면 이달 중 선임될 수 있으며, 외부 전문가 영입도 검토되는 분위기다.

본부장이 정해지면 곧바로 인력 조정에 들어간다. 개인그룹 내 디지털금융부, IT그룹 등 조직 내 각 부서에 산재해 있던 디지털금융 관련 인력을 디지털금융본부로 통합·이전 시킬 예정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디지털금융)본부장이 선임된 후 디지털금융본부가 신설되는 절차”라며 “디지털 인력을 통합해 디지털금융 기능을 강화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2017년 10월 취임한 이 행장은 그동안 ‘소매금융 강화’에 주력했다. 이를 위해 금융권 비대면 추세를 거스르며 오프라인 영업점을 늘렸다. 수협은행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총 9개의 영업점을 신설하고 1개 영업점을 폐쇄했다.

이에 2016년 말 24.6%에 불과했던 가계대출 비중을 올해 상반기까지 41.9%로 끌어올렸다. 소매금융과 기업금융 간 균형도 맞추고 있다. 이 행장 취임 당시 기업여신과 가계여신의 비중은 7대 3이었지만, 최근 5대 5 비중을 맞추고 있다.

전통적인 은행 영업 기반을 다진 이 행장은 작년 말부터 수협은행의 ‘제2의 도약 발판’으로 디지털금융을 지목하기 시작했다. 작년 12월 수협은행이 수협중앙회로부터 분리 출범한 2주년 기념식에서 도 “수협은행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실제 올해부터 수협은행은 디지털금융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지난 3월, 창구업무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약 4개월에 걸쳐 활용빈도가 높은 70여종의 종이서식을 디지털 전자서식으로 전환했다. 8월엔 디지털 창구시스템을 도입했다. 현재 수협은행 영업점 방문 고객은 금융상품 가입에 필요한 종이 서류 대신 태블릿PC로 전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행장의 임기는 내년 10월까지다. 수협은행 내부 규범에는 은행장 연임을 제한하는 규정이 없다. 소매금융 강화 실적을 토대로 그가 디지털 금융 드라이브를 통해 승부수를 띄웠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