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비사업 조합들 연말 새판짜기 ‘잰걸음’
한남3구역 정부 특별점검 돌입
갈현1·반포3주구 시공사 재선정
반포1·2·4주구 조합원 거리로
고척4구역은 막판에 극적 합의
4일 오전부터 정부가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3구역에 대한 특별점검에 돌입했다. 한남3구역의 모습. [이상섭 기자 babtong@]

최근 과열 경쟁 양상을 보였던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에 대해 정부가 특별점검에 돌입한 가운데, 다수의 주요 정비사업 조합과 건설사들이 시공사 선정 국면에서 ‘새판짜기’에 들어갔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현 정부의 고강도 규제 기조 속에서 새로운 결과를 만들 지 주목된다.

4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한남3구역 특별합동점검단의 인원 구성 등을 마무리하고 이날 오전부터 서류 점검과 현장 점검에 본격 착수했다. 기한은 오는 15일까지 2주 동안 이뤄지며, 조합 운영 내역을 비롯해 시공사 입찰제안 관련 내역, 회계처리 현황 등이 주요 점검 대상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이번 특별점검으로 시공사 수주경쟁 과열 및 위법 논란이 발생하고 있는 정비구역에 대해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형건설사들이 공약으로 내세운 상가인테리어비용 환급(현대건설), 일반분양가 3.3㎡당 7200만원-분양가상한제 미적용 가정(GS건설), 임대아파트 제로 단지(대림산업) 등도 현행법 위반 사안이 있는지 검토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한남3구역 재개발은 지하 6층~지상 22층 아파트 197개동 등 총 5816가구와 상가 등을 짓는 대형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약 7조원에 달한다.

강남권 정비사업 최대어 중 한 곳인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의 상황도 최근 급변하고 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반포주공1단지 조합원들로 구성된 1·2·4주구 발전위원회는 지난 2일 양재동 현대자동차 사옥과 계동 현대건설 사옥, 한남3구역 거리 등에서 항의 시위를 벌였다.

발전위원회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반포주공1단지 1·2·4 주구에서 지킬 수 없다고 한 공약을 갈현1구역과 한남3구역에 당당하게 제시했다”며 “이로 인해 조합원의 분노를 사게 됐고 직접 거리까지 나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3주구 조합의 경우 현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을 반대하는 새 집행부가 최근 선출돼 시공사 재선정 작업에 나설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노사신 신임 3주구 조합장은 선거기간동안 “경쟁입찰을 통해 내년 4월 새 시공사를 선정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단지는 시공사 선정 문제를 둘러싸고 조합원 내부 갈등과 소송전 등이 겹치면서 지난 1년간 사업이 표류했다.

강북권에서는 은평구 갈현동 갈현1구역에서 조합과 시공사 간 소송전이 본격화하고 있다. 조합 측은 현대건설이 제시한 입찰 서류 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이유로 지난달 26일 긴급 대의원회 현대건설 입찰 무효와 입찰보증금 1000억원 몰수 안건 등을 통과시켰다. 이에 현대건설 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대응에 나섰다.

무효표 논란과 법정소송으로 홍역을 앓았던 구로구 고척동 고척4구역 재개발사업의 경우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대우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측이 막판 컨소시엄 구성을 결정하면서 ‘극적 반전’이 일어났다는 평가다.

사업진행이 지지부진했던 서대문구 북아현2구역과 3구역의 경우 서대구문구청과 합의해 조합장과 시공사 관계자, 설계사, 도시계획가 등이 참여하는 정비사업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오는 12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 협의체는 두 구역이 준공될 때까지 위험 시설물 합동 점검 등 사업 촉진에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각 사업장에 따라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다”면서도 “ 정부 규제로 인한 사업성 악화로 인해 조합들이 고육지책으로 시공사 재입찰 등에 나선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양대근 기자/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