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날씨 궂으면 주가하락”…증시도 날씨 따라?
하나금융硏 기상과 금융 분석

기상특보가 발효된 날 주식시장의 전일대비 지수 감소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은행 상품 가입은 연휴 전후 정기적금 가입이 늘어나는 등 날씨의 영향보다는 매월 마지막 금요일과 같은 날짜에 영향을 받았다.

22일 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기상청의 날씨 데이터와 신용카드 및 금융권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매 만든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상 특보가 발효된 날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평균 0.26% 하락해 특보가 없는 날의 지수 등락률(-0.03%)보다 크게 하락했으며 거래량과 거래대금도 모두 감소했다. 특히 기상특보 중에서도 호우주의보와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날의 지수 감소폭이 컸다.

양정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날씨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해외 논문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은행 여·수신 신규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날씨 대신 월말 여부, 특정 요일 등 일자별 특성에 영향을 받았다. 연휴 전후 평일이나,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정기적금 신규 가입자가 증가했다.

대체로 맑은 날의 카드 매출이 높았으나 쇼핑·유통업종은 눈·비 오는 날의 카드 매출이 맑은 날보다 크게 늘어났다. 골프연습장은 눈·비가 올 경우 매출이 늘어나는 반면, 노래방이나 당구장의 매출은 감소했다. 눈·비가 올 경우 요식업은 평일 매출이, 식재료업종은 공휴일 매출이 급감했다. 다만 패스트푸드, 중식점 같이 배달이 많은 업종은 눈·비 오는 공휴일의 매출이 더 많았다.

기상예보에 민감한 업종은 주로 숙박업소나 종합병원 같은 예약이나 계획적 소비인 반면, 기상 예보와 실제 날씨에 덜 민감한 업종은 필수재나 일상 생활에 소비가 빈번하게 반복되는 주유소,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으로 분석됐다.

오연주 기자/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