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李 총리, 24일 면담때 文대통령 친서 전달
일왕 즉위식 참석 위해 일본 도착
22~24일 아베 총리 세차례 예방
시간 10분+α…현안 논의엔 부족
정·재계와 갈등해소 출구 찾을듯

[도쿄=배문숙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에 도착해 24일까지 2박3일 간의 방일 일정에 돌입했다. 이 총리는 이 기간 중 지난 1년 가까이 악화돼온 한일 양국 관계에 변곡점을 마련하기 위한 역할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이 총리는 오는 24일 오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개별면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기점으로 한일갈등이 전환점을 맞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가 2박 3일 방일 일정 중 아베 총리와 만날 기회는 총 세 차례다.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22일 오후), 아베 총리 주최 만찬(23일 오후), 개별 면담(24일 오전)이다.

황거(皇居·고쿄)에서 열리는 일왕 즉위식에는 이 총리와 아베 총리 자리가 떨어져 있고, 만찬장에서도 많은 인사가 참석해 심도있는 대화는 사실상 어렵다.

때문에 24일 개별 면담이 ‘대화다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그러나 시간이 10분+α로 제한돼 강제징용 배상 문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산적한 현안을 논의하기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총리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양국 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 소기의 성과가 될 것이라는 평이다. 이번 방일에서 한일관계 ‘극적 반전’은 없더라도, 양국 관계개선의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이 총리의 임무인 셈이다.

이 총리는 또 정·재계 주요인사를 두루 만나 양국관계 정상화에 대한 우리 정부 의지를 피력할 예정이다. 한일 경제 갈등이 양국 모두에 득이 되지 않는 만큼 경제 협력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23일에는 연립 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 면담,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 면담,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회장 등 일한의원연맹 관계자 조찬, 도쿄올림픽조직위원장을 맡은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총리 면담 등의 일정이 예정돼 있다. 24일에는 쓰치야 시나코(土屋品子) 일본 중의원 의원도 면담한다.

24일에는 일본 주요 경제인 초청 오찬을 갖는다.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 회장인 나카니시 히로아키(中西宏明) 히타치제작소 회장, 일한경제협회 회장인 사사키 미키오(佐佐木幹夫) 미쓰비시상사 특별고문 등 10여명을 만나 한일 경제 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이 총리는 한일 갈등 국면에서 악화한 양국 국민감정을 고려, 일본 국민들과 소통하는 일정도 마련했다. 22일에는 도쿄 신주쿠(新宿) 신오쿠보(新大久保)역에 있는 ‘고(故) 이수현 의인 추모비’를 찾아 헌화한다.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23일), 한일 문화교류 현장 방문(23일)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총리실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진행된 이 총리의 출국 환송식에서 “이번에 총리 방일 일정을 보니 일본을 참 잘 아는 분으로서 총리다운 일정”이라며 “두루 만나셔서 교류도 하시고 좋은 성과를 거둬오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