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분담금 증액’ 거들고 나선 美국무부
“대통령의 주제” 연일 한국 압박

주한미군 주둔비용 가운데 한국이 분담하는 몫을 정하는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미국의 증액 압박이 거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매우 부유한 나라로 부르면서 더 많이 내기로 합의했다고 선공을 펼친데 이어 미 국무부는 방위비 분담금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제’(theme)라며 동맹국을 향한 증액 요구를 거들고 나섰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주한미군 및 이들 합의와 관련해서 말하자면 이는 대통령이 엄청나게 명명백백하게 해온 이슈 중 하나”라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이 어떤 입장인지에 대해서는 애매모호함이 없다”며 “그는 우리의 동맹국들이 더 기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해왔다”며 동맹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이는 틀림없이 반복되는 주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계속해서 “우리는 물론 한국이 동맹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공해온 상당한 재원에 대해 매우 감사하고 있다”며 “한국은 동북아시아에서 우리의 가장 중대한 동맹 중 하나이며 계속 그럴 것이다. 그들은 물론 주한미군 유지 비용에 대해 기여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물론 방위비 분담은 대통령의 주제이고, 한국에 관련된 것이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관련된 것이든 대통령의 주제가 될 것”이라며 “대통령은 모든 나라가 상호 방위를 분담하기를 원한다”며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비용에 있어서 더 많은 기여를 해야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관된 입장을 환기했다.

신대원 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