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결국 조국이 법무장관 직행”…청문회 벼르는 한국당
‘역대급 무능력자’ 맹공속 송곳 검증 준비
‘폴리페서 금지’법안 발의…약점 압박
바른미래당도 “위선적 내로남불 대명사”
민주당 “사법·검찰개혁 최적임자” 강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2020경제대전환위원회 자유로운 노동시장분과의 분과별 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석 의원, 김태기 단국대 교수, 황교안 대표, 임이자 의원, 김광림 의원. [연합]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9일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데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전날 조 수석의 입각 가능성을 ‘선전포고’라고 짚은 한국당은 이날 강한 반발 뜻을 밝힌 한편, 송곳 검증을 위한 준비에도 나선 상황이다.

홍문표 한국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조국 무능론’을 설파했다. 홍 의원은 “조 전 수석이 청와대에 있을 때 인사검증에서 낙마가 11명, 문제가 있어 스스로 그만 둔 이가 6명,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승인하지 않았는데 직권으로 한 이가 8명 등 인사검증 실패가 있어왔다”며 “민정수석은 인사 검증, 공직 기강을 살피는 자리인데, 조 전 수석은 많은 언론에서 역대 민정수석 중 가장 문제 있던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전적이 있는 가운데, 사법개혁 사령탑 자리가 맞느냐는 비판이다.

한국당은 이미 조 전 수석 입각설이 돌 때부터 맹비난을 쏟아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전 수석을 ‘사법질서 파괴자’로 규정했다. 황 대표는 “조 전 수석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사법 개혁을 한다며 (되레)대한민국 사법질서를 모두 무너뜨릴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전 수석을 겨냥, “부적격과 면죄부의 인사”라며 “문재인 정권의 신독재 완성을 위한 검찰 도구화 선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조 전 수석의 ‘약점’에 대한 압박도 진행 중이다. 정갑윤·한선교 의원은 조 전 수석에 대해 폴리페서(polifessor) 논란이 일자 전날 소위 ‘폴리페서 금지법’을 잇따라 발의했다. 대학 교수가 정무직 공무원에 임용될 시 휴직을 못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한국당은 전날 조 전 수석이 서울대생 선정 ‘가장 부끄러운 동문’ 투표에서 압도적 1위를 달린 점도 언급 중이다. 지난 2017년 당시 1위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오른 투표다. 조 전 수석은 당시 우 전 수석을 공개석상에서 언급, 이런 결과를 비꼰 바 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젠 서울대생도 다 극우라고 말할 것인가”라며 “이번에는 국민이 뽑은 ‘부끄러운 법무부 장관상’을 받지 않길 바란다”고 정조준했다.

한국당은 이 밖에도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 중심으로 조 전 수석에 대한 논란을 전방위로 검증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인사청문회 무용론을 앞세워 청문회 자체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과 함께 범야권에 묶인 바른미래당도 조 전 수석에 대해 적대감을 보이고 있다. 문병호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은 국민 분열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무능과 독선 상징으로, 위선적 내로남불 대명사”라고 비판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수석이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과 발 맞춰 사법개혁을 이끄는 데 최적임자라는 입장이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문 대통령과 호흡 맞춰 사법·검찰개혁을 잘 이끌 인사는 이미 문 대통령과 함께 여러 일을 한 조 전 수석이 거의 유일하다”며 “촛불 정신을 반영하는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이냐를 초점으로 봐도 조 전 수석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