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 “국익 위해 최전방서 노력”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가 9일 오전 내정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국회 정론관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인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는 9일 “정부가 추구하는 국익을 어떻게 추구하고 관철할지 최대한 노력할 생각”이라며 “외교전선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내정자는 개각 발표 직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미관계의 야전사령관으로 부임하게 됐다”며 “국가를 위해 외교전선에서 활동하는 게 대사의 역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제 미국이 우리에게 미치는 역할은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말할 것도 없고, 미중관계와 대북관계, 대일정책까지 굉장히 다원화·다층화되고 폭이 넓어지고 깊이는 깊어졌다”면서 “옛날의 대사관 역할과는 완전히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미대사의 역할과 관련해선 “미국인을 상대로 다양하고 복잡한 것을 잘 분석하고 헤쳐나가는 접촉이 외교”라며 “협상에 필요한 것은 협상하고, 대사는 야전사령관으로 보면 된다”고 했다.

이 내정자는 “생소한 영역은 아니고, 지금 해오던 것을 더 긴밀하게 다양한 인사를 접촉하며 실타래 같이 얽힌 한반도 문제를, 동북아 정세에 조응해서 설득할 필요가 있으면 설득하고 협상할 일이 있으면 협상하고, 정보를 입수할 수 있으면 입수하겠다”고 덧붙였다.

내정 시점에 대해선 “지난주 초 연락을 받았다. 확정해서 나에게 통보했지, 내 의견을 묻는 것은 아니었다”며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한다 안 한다 의사표시(를 할 수 없었다)”고 했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