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퍼펙트스톰’ 운영위…관전포인트만 일본·북한·경제
- 일본 무역보복, 연이은 북한의 군사도발 그리고 블랙먼데이
- 복잡한 현안, 얽히고 설킨 인과관계…여야, 인식 차 관전 포인트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전에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노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연합]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여야는 6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복잡한 공방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굵직한 현안이 인과관계 설정도 힘들 정도로 얽히고 설켰기 때문이다. 관전 포인트만 해도 일본·북한·경제 등 세가지로 분석된다. 여기에 청와대의 의중을 직접 대변할 수 있는 권력 핵심들로 참석자가 채워지는 운영위라는 점이 추가되면서 더 주목을 끌고있다.

이날 운영위에는 청와대 3실장이라고 불리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이 모두 참석한다. 다만, 정 실장은 이날 북한의 무력도발과 관련 대책을 준비하기 위한 회의 참석으로 인해 다소 늦을 예정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들 중 한가지 이슈만 해도 하루종일 회의를 할 수 있을 정도”라며 “‘퍼펙트스톰(복수의 악재가 동시에 터져 파급력이 커지는 현상)’식 현안에 맞물린 공방이 벌어지지 않겠느냐”고 했다.

▶ “남북협력으로 일본 뛰어넘겠다”고 했는데= 북한은 지난달 25일과 31일, 지난 2일에 이어 이날에도 무력 도발을 감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간 경제 협력으로 평화 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한지 하루만이다. 한 여당 의원은 “8월 중순까지는 이러한 도발이 계속될 수 있다”며 “그래도 제재수준의 선을 넘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평화기류 와해 정도로)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고 했다. 한미훈련에 대한 반발로 예상된 수준의 도발이기 때문에 군사외교적으로 ‘큰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야권의 입장은 다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한의 군사도발과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반응을 근거로 대통령의 상황인식 능력 자체를 의심하고 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 경제보복은 우리 앞에 펼쳐진 ‘현실’인데 대통령의 대책은 꿈에도 못 잊는 북한 김정은과의 ‘환상’ 속에 있다”고 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작금의 엄중함과 심각성을 모르는 ‘몽상가적 발언’”이라고 했다. 야권은 이에 연이은 북한의 도발 등을 정부의 안보실패로 규정하고, 강경화 외교부·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라인의 교체를 요구할 예정이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5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

▶ 지소미아 파기, 실익은=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정부의 대응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여권은 지소미아 파기 등으로 일본을 압박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최재성 민주당 의원이 대표적이다. 반면, 야권은 ‘감정적’이라고 했다.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나 도쿄 여행금지 등 여당 일각의 주장이 실질적이냐는 의심이다.

민홍철 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거래관계를 끊겠다고 했는데 더 좋은 안보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은 명분상 논리가 안 맞는 것 아니냐”고 했다. 최 의원은 “지소미아는 일본이 요구한 것”이라고 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전날 이에 “(지소미아 파기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지소미아가 미국과 연관돼 있기 때문에 중재자 역할을 압박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민 의원은 “미국의 입장에서는 아마 (파기를) 수용하지 못할 것”이라며 “한미일 삼각안보체제는 미국의 가장 큰 안보 이익”이라고 했다. 이어 “삼각체제의 안보에 영향을 미치면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이걸 지렛대로 해서 한일간 어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느냐, 왜냐하면 현재 미국이 적극적으로 지금 중재하거나 개입하지 않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지소미아가) 하나의 촉매제 역할은 할 수 있다”고 했다.

야당은 이에 지소미아가 가지는 안보적 실효성을 중심으로 운영위에서 질의할 전망이다. 지소미아 파기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당 의원들은 지소미아가 미국의 설득에 따라 체결된 협정으로 파악하고 이를 파기하면 자칫 한미일 안보협력 채널에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일본의 정보파악 능력이 한국보다 우수하다는 분석을 바탕으로 지소미아 파기가 한국 안보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것이란 주장을 했다. 파기해도 아픈 쪽은 우리 정부라는 것이다.

▶ 금융시장 ‘블랙먼데이’ 원인은 어디에= 경제 현안을 둘러싼 공방도 하나의 관점 포인트가 될 예정이다. 주식과 원화가치는 전날 금융시장에서 급락했다. 이를 둘러싼 원인 분석은 여야 별로 다르다. 여권은 미중 무역분쟁 고조라는 어쩔 수 없는 대외 환경 여파로 보는 반면, 야권은 일본의 2차 경제도발과 북한의 무력도발 그리고 이에 따른 정부의 대처가 불러온 사태로 인식하고 있다.

운영위 소속인 한 야당 의원은 “물론 복합적인 원인이 나타난 결과지만, 우리나라는 특히 그 양상이 심각하다”며 “일본과 북한 등 현안에 대한 정부대처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볼 수가 없다”고 했다. 전날 경제양상 뿐만 아니라 경제 양상이 지속적인 하향세를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세계가 다같이 떨어졌을 때는 미중분쟁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맞다”면서도 “왜 유독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하향세, 환율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붕괴라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가는 생각해볼 문제”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