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건 없는’ 영수회담 제안으로 실리·명분 모두 노리는 黃
-특사 파견ㆍ민관 협력 등 靑에 공개 제안
-“실질적 논의된다면 어떤 형식도 수용”
-특사 파견에는 “우리 당에도 인재 많아”
-“외교라인 교체” 압박은 더 강해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일본발(發) 경제위기’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먼저 손을 내밀었다. 당대표 회동의 참여 범위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답보 상태를 반복하던 영수회담을 두고 황 대표가 먼저 ‘조건 없는 회담’을 제안하고 나선 것이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실리와 명분을 모두 찾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 보복 대응 논의를 하기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황 대표의 제안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과정에서 ‘교섭단체 3당 회동’과 ‘일대일 영수회담’을 강조하던 것에서 상당 부분 물러난 입장이다. 앞서 황 대표와 문 대통령의 영수회담은 청와대가 ‘5당 대표 회동 후 일대일 회담’ 방침에서 물러나지 않으며 논의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였다.

이에 일본의 경제보복을 계기로 여야가 본격적으로 대응기조를 마련할지 주목되는 것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청와대가 그간 강조해온 ‘5당 대표회동+일대일 회담’의 성사는 물론 회담 형식이 바뀔 가능성도 커 보인다”며 “정부가 마땅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형식과 상관없는 회담’은 경제위기와 관련한 황 대표의 고민의 산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우리 경제가 예측하기조차 어려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어떤 방식이더라도 국가를 살리는 길이라면 모든 (회담) 방식에 동의한다”며 제안 배경을 설명하면서도 “난국을 타개하길 바라는 마음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영수회담 제안과 함께 그는 문 대통령의 일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일·대미 특사 파견과 경제계 정치권과 함께하는 ‘민관협력위원회’ 구성을 대안으로 함께 제시했다. 특히 대일특사 파견에 대해서는 “우리 당에도 많은 인재가 있다. 실효성 있고 설득력 있는 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의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전통적인 한·미·일 ‘삼각 공조’에 대한 강조도 빼놓지 않았다. 황 대표는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며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대통령께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외교라인에 대해서는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불신의 대상’이 돼있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이처럼 황 대표가 청와대를 향해 먼저 협력을 제안하고 나선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일본과의 무역마찰에서 정부가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황 대표가 주도권을 잡으려는 의도”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황 대표는 “많은 국민이 ‘정부가 아직도 해야 할 일은 외면한 채 면피용 생색내기 이벤트에만 여념이 없다’고 의심하고 있다. 반일감정을 계속 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만 꾀한다면 제1야당으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그동안의 안일한 정부 대응을 비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청와대는 그간 국회의 외교·안보라인 교체 요구에도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며 “그러나 영수회담이 성사되면 외교라인 교체에 대한 얘기도 나올텐데, 청와대 입장에서도 계속 버티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