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D애니·고객분석…AI가 황금마차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 둘째, 셋째도 인공지능’

일본 최대 IT 투자기업인 소프트뱅크의 창업자 손정의 회장이 문 대통령과 만나 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언급, 회자되는 말이다. 미래 비즈니스 기회가 바로 AI에 있다는 얘기다.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는 인공지능 기술 최신 동향은 물론 각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인공지능 혁신을 이끄는 요소 등 인공지능 시대를 이해하는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저자들에 따르면, 딥러닝 플랫폼과 자연어 생성 기술은 시장 초반의 창조 단계로, 3년에서 5년 내에 다음 단계인 생존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음성인식, 시맨틱 기술, 바이오 매트릭스, 이미지와 영상분석 기술의 성장속도는 빠르다. 가상비서나 머신러닝 플랫폼, 인공지능 최적화 하드웨어 등의 기술의 경우, 다음단계인 안정 단계로 진입하는 데는 5년~10년 걸릴 것이란 분석이다.

금융과 의료, 교통 분야 등 생활 속에 인공지능 기술이 속속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도 활약이 눈길을 끈다. 가령 디즈니의 경우, 3D애니메이션에서 영화의 생명이랄 빚을 사실감있게 그려내는 작업은 기존 컴퓨터그래픽으론 한계가 있었지만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선명한 그림을 얻게 됐다.

인공지능은 마케팅에도 혁신을 불러오고 있는데, 미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언더아머와 IBM의 협력은 성공적 사례로 꼽힌다.인공지능 왓슨을 도입한 헬스케어 앱인 ‘언더아머 레코드’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정보를 제공한다.

알렉사나 시리 같은 음성인식기술 역시 시장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저자들은 본다. “지금까지 마케팅 플랫폼이 온라인과 모바일 기반으로 구성됐다면, 앞으로는 음성인식 관련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인공지능 업계의 구루로 불리는 앤드류 응 스탠포드대 교수는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의 중요성을 강조, 우선 실행가능한 수준의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라고 조언한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