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호승 차관, 프랑스 파리로 출국…OECD 각료이사회 참석 ‘디지털전환’ 논의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기획재정부 제공]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이 선진국들과 머리를 맞대고 디지털 전환과 이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기획재정부는 이 차관이 22일∼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2019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 참석차 출국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OECD 각료이사회는 36개 회원국이 모여 세계 경제와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는 연례행사로, 올해 주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디지털 전환의 활용, 기회와 도전요인’이다.

한국은 이번 각료이사회 부의장국을 맡아 디지털 전환 보고서 ‘고잉 디지털’ 작성과 인공지능(AI) 권고안 합의를 주도해왔다. 이 차관은 22일 ‘디지털 전환의 잠재력 실현, 정부 역할 및 국제협력의 중요성’ 세션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새 국제 조세 기준 원칙에 대해 발언할 예정이다. 각료회의를 전후해 주요 인사 및 현지 진출 기업과도 접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 차관은 마사미치 고노 OECD 사무차장, 로런스 분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양자 면담을 진행하고 시그리드 케그 네덜란드 통상개발부 장관, 미힐리 바르가 헝가리 부총리 겸 재무부 장관과 만나 경협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또 프랑스에 진출한 한국기업과 만나는 한편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타시옹 F를 방문해 한-프랑스 스타트업 교류 확대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당초 각료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가 수석대표로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추가경정예산안 통과 등 현안을 고려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수석대표를 맡게 됐다.

kwat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