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성장둔화, 판매 저조에 日 엡손, 中 공장 폐쇄
인건비 상승, 환경 기준 강화
2개 공장 중 1개는 이미 폐쇄
제조기업 떠나고 R&D 기업 들어와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일본 손목시계 기업 세이코 엡손이 오는 2021년 3월말 중국 광둥성 선전시의 공장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엡손은 삼성, 올림푸스 등에 이어 선전에서 철수한 세번째 외자 대기업이 됐다.

21일 정취안스바오(證券時報)에 따르면 세이코 엡손은 최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철수 계획을 밝혔다.

엡손은 선전에 2개의 공장이 있는데, 바오안(寶安)구 신톈(新田)촌에 있는 공장은 이미 문을 닫았다. 이 공장에서만 1700여 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추정된다. 난산(南山)구의 공장이 폐쇄되면 추가로 1000여 명이 실업자로 전락하게 된다.

엡손은 중국 공장 폐쇄 이유를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중국 언론들은 인건비 등 높은 생산비용, 중국 성장 둔화에 따른 판매 저조, 환경기준 강화 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엡손은 지난해부터 일본에서의 투자 규모를 확대하고 시계 생산라인을 일본으로 다시 들여올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2015년 일본 시계 브랜드인 시티즌도 인건비 상승과 환경 기준 강화를 이유로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하지만 정취안스바오는 제조업이 떠난 자리에 미국, 유럽의 연구ㆍ개발(R&D)기업이 들어오면서 선전의 산업구조가 업그레이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퀄컴과 애플 등이 선전에 R&D 센터를 설립했고 지난 2월에는 에어버스가 아시아 최초의 혁신센터를 열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