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보 “예보료 인하를” 금융당국 “어렵다”
생명보험업계가 예금보험료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 예금보험공사는 즉각 거부했고, 금융당국도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20일 금융위 관계자는 신용길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전날 ‘예보료 인하’를 공개적으로 요구한데 대해 “다른 금융업권은 물론 재정까지 다 얽혀있는 문제로 당장 일부 업권의 예보료 인하를 검토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업계 건의가 들어오면 합리적 개선방안 등이 있는지 들여다 볼 여지는 있다”고 덧붙였다.

당사자인 예보 관계자는 신 회장이 “생보업계는 세계 최대규모 기금 적립(4조6000억원)에도 세계 최고수준 예보료(지난해 7721억원)를 추가 부담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외환위기 때 보험업권에 9조원을 투입하기 위해 국민 세금까지 동원했다”고 지적했다.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대비 등 자본확충 비용부담이 큰 와중에 예보료까지 과도해 보험사들의 경영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경영이 어려운 만큼 역으로 부실화에 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경영 악화로 실제 몇몇 중소형사들이 어려워지면 현재 준비된 기금으로도 부족하다는 게 예보 측 설명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2022년 IFRS17 도입 이후 자본 확충이 잘 되고 안정적 유지가 된다면 목표기금 수준에서 반영될 부분이 있지 않겠나”라며 여지를 남겼다.

배두헌 기자/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