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2차 북미회담 진전된 발걸음 기대…문 대통령 방문 가능성 낮아”
김의겸 대변인 “베트남, 북미 새역사에 쓰기에 좋은 배경”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청와대는 2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에서 열리게 될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북미) 두 정상이 더욱 실질적이고 진전된 발걸음을 내디뎌주길 바란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후 춘추관에서 갖은 브리핑에서 “북미 정상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70년 적대의 역사를 씻어내는 첫발을 뗀 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연합]

김 대변인은 “베트남은 미국과 총칼을 겨눈 사이지만 이제 친구가 됐다”며 “북한과 미국이 새 역사를 써나가기에 베트남은 더없이 좋은 배경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은 정상회담 장소가 베트남의 어느 지역에서 열릴지에 대해 “그것은 저희가 말씀드리기 어렵고, 북미 사이에 공식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안다”고말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와 휴양지인 다낭이 정상회담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다.

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시기 남ㆍ북ㆍ미ㆍ중 4자 종전선언 등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할 가능성을 묻자 “북미 사이에 협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달려 있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