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 트럼프 공식발표“27∼28일 베트남서 김정은 만날 것”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5일(현지시각) 열린 신년 국정연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일정을 발표하고 있다. [유튜브 실황 캡처]

-국정연설서 공식발표

[헤럴드경제=윤현종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달 27∼28일 베트남서 열릴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각) 신년 국정연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월 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일정은 지난달 18일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의견이 모아졌다고 백악관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북미의 2차 정상회담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이뤄진 첫 만남 이래 260여일 만이다.

북미 양국 정상이 북미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및 비핵화에 관한 포괄적합의를 담았던 1차 회담의 결과를 진전시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담은 ‘빅딜’을 이뤄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오찬에서 이달 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미ㆍ중 정상회담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북미정상회담과 미중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개최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미·중 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열릴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