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수료 결전’ 앞두고…8개 카드사 현장 검사
“3년전 협약 이행여부 확인”
대출·영업 등 ‘현미경’ 점검


금융당국이 전업계 카드 8개사에 대해 현장 검사에 나섰다. 검사 시기가 공교롭게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결정 직전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하나카드를 시작으로 KB국민, 롯데, 삼성, 신한, 현대, 우리, BC카드에 대해 부문 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유는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여부다. 카드업계는 2016년 5월 금감원과 채무면제·유예상품(DCDS)의 불완전 판매 쇄신, 불합리한 카드 모집 관행 개선, 대출금리 산정ㆍ운영 체계의 합리화, 고객정보 관리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MOU를 맺었다.

금감원은 특히 업무 진행이 미진하다고 보는 대출금리 산정 및 운영 체계 합리화 부문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가계대출이 급증한 카드사에 대해선 가계대출 관리 실태도 확인한다. 금융당국이 정한 올해 카드사의 가계대출 증가율 한도는 7%다. BC카드를 제외한 7개 사들의 상반기 카드론 취급액은 작년 동기대비 16.7% 늘었다.

금감원은 이밖에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신용카드 불법 모집과 각사별 특이 현안 등도 점검할 방침이다.

이번 검사는 다음 달 21일까지 진행된다. 회사별로는 7영업일 정도 걸리며, 일부 카드사는 이보다 짧을 수 있다.

한편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금융공동투쟁본부 카드분과는 수수료 인하가 부당하다며 12일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에 맞서 한국마트협회 등 상인단체 20여 개로 구성된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전국투쟁본부’는 전날 종로구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자영업자 1차 총궐기 대회를 열고 카드수수료 인하를 촉구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