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당무감사로 시작되는 한국당 인적쇄신, 현역의원 건드릴까?

-당무감사위원장 임명, 추석전후 당무감사 공고
-연말 있을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에 현역 의원 포함 여부 관심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자유한국당 비대위가 인적쇄신 작업에 시동을 걸었다. 황윤원 중앙대 교수가 당무감사위원장으로 임명됐고 전국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도 추석을 전후 시작될 전망이다. 당무감사가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향후 진행될 당협위원장의 교체 규모와 성격에도 관심이 쏠린다.

가장 큰 관심사는 현역의원들의 포함여부다. 253명의 당협위원장 중 현역 의원은 90여명, 나머지 160여명은 원외다.

하지만 연말에 있을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에서 현역의원들의 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역의원들에게 칼을 들이댔다가 잠잠해진 계파갈등이 폭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현역의원들의 경우 2019년 총선 공천 심사에 맡겨두고 일부 원외만 건드려야 한다”며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홍준표 체제 하였던 지난해 말 60여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한 바 있다. 교체 명단에 서청원, 유기준 등 친박(親박근혜)계 의원들이 포함되면서 반발이 일기도 했다. 당협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시도의원 공천권을 가지며 지역내에 청년협의회, 동협의회 등 조직 관리 역할을 맡는다. 당협위원장의 박탈은 재선을 준비하는 현역의원과 선거를 준비하는 정치인들의 수족을 자라는 역할을 하는 같아

당협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시도의원 공천권을 가지며 지역내에 청년협의회, 동협의회 등 조직 관리 역할을 맡는다.

교체 기준도 관건이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그간 당협위원장 교체와 관련 “새로운 가치를 세우는 과정에 얼마나 동참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밝혀왔다. 당무감사와 당협위원장 교체 기준이 예년과 똑같다면, ‘새로울 것 이 없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다만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실무작업을 하고 있는 김용태 사무총장은 기준에 대해 말을 극도로 아끼고 있다.

다만 공천시스템 개혁 소위에서는 청년과 여성의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은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현재 청년과 여성의 비율을 높이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와 과련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당무감사실과 당내 공천시스템 정당개혁 소위는 협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시스템 정당개혁 소위를 이끌고 있는 최병길 삼표시멘트 회장은, ‘구조조정’전문가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