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南北, 해묵은 서해 NLL갈등 해법 찾나?
남북 군당국 17시간 마라톤회담
정의용 “군사 협력 다음 주 종결”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군사적 긴장 해소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오는 18~20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남북 군사당국은 정상회담을 앞두고 13일 오전 10시부터 14일 오전 3시까지 판문점에서 17시간에 걸친 마라톤회담을 갖고 서해 NLL 일대 평화수역 설치를 비롯한 실무문제를 논의했다.

국방부는 14일 “남북 군사당국은 13~14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제40차 남북 군사실무회담을 개최했다”며 “이번 회담에서는 그간 남북 장성급군사회담에서 논의된 사안을 중심으로 사안별 이행시기와 방법 등을 담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 체결 관련 문제들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회담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와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시범철수, DMZ 내 공동유해발굴 등과 함께 서해 NLL 일대 평화정착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우리 측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서해교전 등 수차례 무력충돌이 발생하면서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리는 서해 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바꾸기 위한 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선 남북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핫라인) 및 함대사령부 간 핫라인 설치, 남북 함정 출입 제한 완충지대 및 해상사격훈련 금지 등이 거론된다.

서해 NLL 일대 군사적 긴장 완화는 지난 2007년 10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남북정상회담에서도 공동어로수역 지정과 평화수역 조성으로 합의됐던 내용이다.

그러나 같은 해 11월 국방장관회담과 12월 장성급회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대북소식통은 “2007년에는 먼저 공동어로수역을 지정하고 뒤에 군사적 보장조치를 취하는 형식이었지만 이번에는 이 일대에서 먼저 군사적 신뢰를 쌓은 뒤 이를 토대로 향후 공동어로를 모색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서해 NLL 일대 평화수역 설치에 큰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초청 오찬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육지에서는 휴전선과 DMZ를 중심으로, 해상에서는 서해 NLL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군사적 충돌과 긴장을 종식하는 데 집중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남북 간 전쟁위험 요소를 근본적으로 해소해 나가기 위해 지상, 해상, 공중에서의 상호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문제와 서해 평화수역 설치 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신대원 기자/shindw@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