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동연 “내달 초 추석 민생 대책 발표…폭염피해 최소화 모든 수단 동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헤럴드 DB]
청량리 시장 방문…폭염피해 농가 복구비 신속 지급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김동연 부총리는 14일 “추석 물가 안정 방안을 포함한 ‘추석 민생 대책’을 다음 달초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청량리 시장을 방문해 농산물 수급 상황과 생활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이같은 정부 계획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 지원하고 물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농업 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농가의 폭염 피해를 줄이도록 필요하면 예비비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농업재해 보험 등 정책보험에 가입한 농가가 폭염 피해에 따른 보험금을 신속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관계 금융업체를 지도할 방침이다. 또 축사 냉방 장비 지원대상을 중소 규모에서 전체 규모로 확대하고, 과수 영양제 지원금을 현행 16억원에서 24억원을 늘리는 등 지원을 확대한다. 만약 가뭄 대응 예산이 조기에 소진되면 예산을 전용하거나 예비비를 활용하는 등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농작물 재배지 급수, 축사 냉방장치 강화, 영양제 공급 등 폭염 피해를 줄일 방안이 신속이 집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폭염으로 배추, 무, 수박 등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는 것에 대비해 비축물량 방출, 출하량 조절, 할인 판매 등의 수급 안정 대책도 시행하기로 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