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드론·무인선박으로 하천 녹조 감시한다
한국건설기술硏, 국내 최초 기술 개발

드론(UAV)이나 무인선박(USV)을 이용해 하천의 녹조를 측정하는 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드론 및 무인선박을 이용한 녹조 측정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건설연 황태문 박사팀은 드론과 무인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지역의 녹조 현황을 정량적 수치로 측정해 넓은 지역의 녹조 발생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공중에서는 GPS를 장착한 드론이 1시간 이상 비행해 넓은 지역을 촬영한 항공사진과 같은 정사영상을 다중분광센서로 촬영하고, 수면에서는 무인선박이 클로로필-a, 피코시아닌, 탁도, 온도, 수심 등을 자동으로 측정한다. 드론에 의해 측정된 데이터는 식생(vegetation)의 분포나 식생의 밀집도를 측정하는 식생지수(NDVI) 기법을 통해 넓은 지역에 대한 녹조 현황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GPS가 장착된 무인선박은 자동 항로 설정을 통해 하천 표면을 그물망처럼 다니면서 수질 데이터와 좌표값을 취득한 후 GIS 분석을 통해 하천 수질 현황 등고선 맵을 작성한다. 드론과 무인선박에 의해 측정된 정보는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GIS에 의해 하천 녹조 지도로 제작돼 한 눈에 녹조 발생 현황과 이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최상현 기자/bon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