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내 증시 불안요소 위안화 향방은?

- 6월 들어 위안화 절하에 원화도 환율 급등으로 증시 불안
- “무역전쟁 타협으로 안정될 것” 낙관론
- “중국 유동성 공급으로 위안화 약세 지속” 비관론도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원화와 위안화의 달러 대비 가치가 동반 하락하는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우리 증시의 불안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이 대미무역전쟁에서 꺼내들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은 만큼 위안화 평가절하 추세는 곧 끝날 거란 전망이 우세하지만 유동성 공급이 더 급한 중국 정부가 쉽게 위안화절상으로 핸들을 꺾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원화와 위안화의 동조 현상은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4월 이후 감지됐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대미 수출품에 대한 25% 고율관세 부과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건 6월 들어 위안화의 달러 대비 가치가 급락하자 원화 가치도 따라서 절하됐다. 환율이 오르다보니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인 자금이 국내 증시에서 빠르게 빠져나가면서 코스피 지수는 2300선이 무너지는 등 급락세를 보였다.

물론 이 시기 무역전쟁으로 신흥국 통화 가치가 2~4% 떨어진 것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원화와 위안화의 가치는 6월 이후 4% 이상 절하돼 신흥국 통화 중에서도 두드러진 하락세를 보였다. 원화와 위안화의 상관계수 최근 0.9에 근접했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다는 의미다.

무엇보다 미ㆍ중 간 무역분쟁의 여파가 한국 원화에도 불어닥쳤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한국 기업의 대중 무역의존도가 63.9%에 달하고 대중 수출액 중 중간재 비율이 78.9%에 달하다보니 위안화와 원화가 한배를 탈 수 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게다가 중국 정부가 미국의 고율 관세에 보복관세로 맞불을 놓기 보다는 위안화를 시장에 풀어 중국기업을 지원하면서 위안화의 절하 폭이 다른 신흥국 통화보다 커졌다. 실제로 중국의 6월 대미 무역 흑자폭은 약 290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원ㆍ달러 환율도 달러당 1100원을 훌쩍 넘었다.

그러나 중국이 미국을 상대로 한 무역전쟁에서 꺼내들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은 만큼 위안화 약세는 곧 끝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늘어난 대미 흑자 폭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압박의 빌미를 줄 것”이라며 “대중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훨씬 큰 중국이 내놓을 수 있는 카드가 크지 않은 만큼 위안화 약세는 차츰 잦아들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당장 중국정부가 위안화 약세 정책을 포기하지 않을 거란 우려도 있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중국기업의 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164%에 달해 중국 정부가 국유기업 디폴트가 연쇄적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는 만큼 위안화의 가치가 강세로 돌아서기는 어렵다”면서 “이에 동조화된 원화 가치도 의미있는 하락이 어려워 보인다”면서 향후 증시 변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