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CNN “주말에 북-미 핫라인 통화 없었다”
백악관 “특정한 전화통화 알지 못해”

[헤럴드경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핫라인’ 전화통화가 지난 주말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고 18일(현지시간) CNN이 보도했다.

CNN은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에 전화통화가 없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시점에 두 정상 사이의 특정한 전화통화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면서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계속 알리겠다”고 말해 사실상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아버지의 날’(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인 17일 계획을 묻자 “북한에 전화하려고 한다”며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 가능성을 예고한 바 있다. 그는 “김 위원장에게 직접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줬다”고 언급해 북미간 직통 핫라인 연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두 정상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당시 단독회담 자리에서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과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잠시 회담장으로 불러 이들을 통해 서로의 번호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의 통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나 백악관 대변인의 발언에 비추어볼때 두 정상간 아직 통화가 성사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한편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대가로 정전협정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는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이 사실인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그 과정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마무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나는 분명히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을 (사실이라고) 확인한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