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미정상 핫라인' 구축…운전대 잡은 文 대통령
- 文 대통령 촉구하면 이뤄지는 모양새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이어지는 형국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화통화를 예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요구한 바가 그대로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북미 정상 통화 가능성을 ‘아주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하면서 실제로 두 정상 간 통화가 현실화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 간 핫라인 구축의 필요성을 일찌감치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5ㆍ26 남북정상회담 이튿날인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에서 ‘남북미 간 핫라인 통화가 필요하지 않는가’라는 기자 질문에 “남북 간 핫라인이 개설됐고 북미 간에도 그런 게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으로 두 정상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한 지 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통화까지 성사되는 셈이다. 비핵화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포스트 북미정상회담’은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된 직후 북한의 갑작스러운 대미 비난에 트럼프 대통령이 취소를 전격 선언하면서 회담이 좌초 위기에 몰렸을 때도 문 대통령이 회담을 다시 성사시키는데 역할했다.

문 대통령은 한밤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멤버들을 청와대 관저로 불러들여 긴급회의를 한 뒤 북미 정상 간 직접 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선언에 유감을 표하면서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이 있은 지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김 위원장의 ‘위임에 따른’ 담화를 내고 북미정상회담 개최 희망 의사를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면서 역사적인 ‘센토사 선언’을 탄생시켰다.


th5@heraldcorp.com



[사진설명=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NSC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개회를 알리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